• 검색

[신년사]손경식 CJ 회장 "초격차 역량으로 글로벌 비상"

  • 2019.01.02(수) 10:40

"네슬레·디즈니 등 글로벌 1위 업체와 경쟁"


손경식(사진) CJ그룹 회장은 2일 발표한 신년사에서 올해 초격차 역량을 바탕으로 획기적 성장을 통해 글로벌 시장 확대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손 회장은 이날 서울 중구 인재원에서 열린 그룹 신년식에서 "올해는 우리 그룹이 세계를 향해 비상하는 매우 중요한 해"라며 이같이 강조했다.

CJ그룹은 올해 그룹 사업 전반에 걸쳐 획기적 성장을 지속하는 한편 '온리원 정신'에 기반한 초격차 역량을 바탕으로 사업 부문별로 1등 지위를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또 '온리원'과 '일류인재·일류문화', '공유가치창출'로 축을 이루는 CJ의 경영철학을 심화해나간다는 방침이다.

손 회장은 "우리의 최종 목표는 2030년까지 의미 있는 세계 1등을 달성해 글로벌 넘버원 생활문화기업으로 진화하는 '월드베스트 CJ'"라며 "우리의 경쟁상대는 네슬레와 DHL, 디즈니와 같은 글로벌 1등 업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임직원들에게 "위기를 기회로 활용하고 끊임없는 진화와 혁신을 통해 압도적인 성과를 창출하자"며 "반듯한 '하고잡이'형 글로벌 인재로 거듭나고 '절실함'으로 무장해달라"고 당부했다.

다음은 신년사 전문

친애하는 CJ 가족 여러분, 2019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에도 모든 임직원 여러분과 각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늘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아울러 지난 한 해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세계 여러 곳에서 그룹의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해주신 임직원 여러분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지난 2018년을 돌아보면, 세계경제는 미국만이 나홀로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는 가운데 유럽, 일본 등의 성장세는 완만히 둔화되었고 중국은 미중 무역분쟁 등으로 다소 급격하게 성장이 둔화되었습니다. 또한, 아르헨티나, 터키 등 일부 신흥국은 통화가치가 급락하면서 금융위기까지 우려되는 상황이었습니다.

한편, 우리나라는 수출 증가세는 이어갔으나 반도체에 집중되면서 반도체 이외의 업종은 대부분 상당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또한, 국내 경기는 최저임금 인상 등에 따른 고용 부진과 투자 침체 등으로 인해 내수부진이 지속되었습니다.

각 사업별로 2018년의 성과들을 돌아보면, 제일제당은 핵심제품의 시장 지위를 강화하는 한편 글로벌 영토 확장 및 획기적 성장을 위한 비상을 시작하였습니다.

식품은 HMR시장의 선두주자 지위를 확고히 했을 뿐 아니라 미국 슈완스 인수로 글로벌 메이저 식품회사로의 성장을 가속화하였고, 바이오는 독보적 R&D 역량 및 원가경쟁력 기반으로 핵심 제품 중심의 압도적 1위 기반을 구축하였습니다.

대한통운은 신규수주 확대 및 공격적인 택배 시장점유율 확대로 매출을 큰 폭으로 신장시켰으며, 미국의 대형 물류회사인 DSC인수 및 대형고객 확보를 통해 성장 기반을 구축하는 등 글로벌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였습니다.

E&M부문은 '미스터 선샤인' 등 프리미엄 콘텐츠 IP 기반으로 방송광고 시장점유율 1위, 콘텐츠 수출 확대 등 고성장을 지속하였고 콘텐츠 연계 음악 대형 히트상품인 '워너원', '아이즈원'의 성과 확대로 음악 IP 기획·제작 사업 기반을 구축하였습니다.

오쇼핑 부문은 상품 경쟁력 및 멀티채널 운영역량 제고를 통해 TV홈쇼핑 시장 리더십 확대 및 업계 수익성 1위를 달성하였고, 셀렙샵·베라왕 등 온리원 패션상품 성장, 그리고 T커머스 사업 본격화 등 상품 및 플랫폼 차별화의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CGV는 씨네앤포레, 스마트 시네마 등 진화·혁신의 시도를 지속하였고 4DX, ScreenX의 차별화 강화로 글로벌 확산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프레시웨이는 단체급식 신규수주 1위 달성과 점포 운영 효율화로 수익 기반 성장 구조를 강화하였으며, 상품 및 CK 인프라 역량 강화를 지속하였습니다.

올리브영 부문은 뉴포맷 매장 신규 출점 및 테스트 기반 고도화를 시행하며 더 큰 성장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였습니다.

푸드빌은 투썸 사업에서 양적·질적 성장을 지속하는 한편 자회사 분할을 통해 책임경영체제를 구축하였습니다.

헬로는 음성 인식 기능시스템 도입 등 상품경쟁력을 지속 강화하였고 렌탈 사업 매출의 획기적 성장 등 신사업 성과를 달성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그룹은 '공생의 업(業) 생태계'와 '젊은이의 꿈지기'를 큰 축으로 사업으로 사회에 공헌하는 CSV를 지속적으로 실천하고 있습니다.

ENM '오펜'은 신인작가에서 작곡가, 애니메이션까지 대상을 확대하여 문화산업 창작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하였습니다. 또한 대한통운 '실버택배'는 UN 지속가능개발목표 우수사례로 등재되어 CJ CSV모델의 우수성을 글로벌에서 인정 받았습니다.

임직원 여러분, 올해 세계 경제는 성장을 주도하던 미국마저 경기가 둔화되면서 세계 경기 전체가 둔화국면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국의 금리인상 속도는 완화되겠지만 여전히 추가 인상 여지가 남아 있고, 미중 무역전쟁도 기술전쟁으로 장기화될 가능성이 높으며, 브렉시트의 영국의회 부결 가능성 등 다수의 위험요소들이 잠재되어 있습니다.

국내 경제는 세계 경기둔화로 수출 부진이 예상되는 가운데 수출 증가를 주도하던 반도체마저 둔화될 것으로 전망되어 상당한 어려움에 직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내수는 투자 침체에 더해 최저임금 추가 인상으로 기업들의 비용부담이 증가하고, 금리인상에 따른 이자 부담 증가와 주택가격 하락 및 가계부채 조정에 따라 가계 소비가 급감할 위험이 있습니다. 생산인구감소로 이미 저성장기 초입에 들어선 국내 경제가 올해는 더 큰 어려움을 겪게 될 한 해가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러한 순탄치 않은 경영 환경하에, GCP 2020을 향한 우리의 도전의 해인 2019년을 맞이하였습니다. 올해 2019년은 우리 그룹이 세계를 향해 비상하는 매우 중요한 한 해 입니다. 이에 올 한해 임직원 모두가 공유하고 실천해야 할 우리 CJ그룹의 경영방침을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그룹 사업 전반의 획기적 성장을 지속해야 합니다. GCP 2020 완성을 위한 획기적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국내사업에서의 압도적인 초격차역량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공격적 사업확장을 통해 성장을 가속화해야 하겠습니다.

기존에 진출한 지역은 역량을 집중하여 성과를 창출해나가고, 신흥국 등 신시장으로의 진출 확대를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합니다. 또한, 기존 사업의 경쟁력 강화 및 사업확장을 위해 계열사별로 M&A의 기회를 보다 적극적으로 찾아 실행해야 하며, 미래의 새로운 먹거리인 신성장동력을 찾는 일에도 매진하여 목표 달성의 기반을 더욱 확고히 해야겠습니다.

둘째, 온리원(Only One) 정신에 기반한 초격차역량을 바탕으로 각자의 사업부문에서 독보적 1등 지위를 확보해야 합니다. 국내와 글로벌 모두 어려운 경영환경이 예상되는 이 시점에서, 위기를 기회로 활용하여 압도적 시장지위를 확보해야 합니다.

1등 지위 확보 사업의 경우, 경쟁사와의 차이를 더 확대하고 끊임없는 진화와 혁신을 통해 압도적 성과를 창출해야 합니다. 1등을 향해 아직 가고 있는 사업의 경우, 초격차역량 확보에 집중하고 구조혁신, 체질 강화를 실현하여 기존 경쟁 구도를 흔들어야 합니다.

셋째, 'OnlyOne', '일류인재·일류문화'와 'CSV'가 축을 이루는 CJ 경영철학을 더욱 심화시켜야 하겠습니다.

모든 임직원이 반듯한 '하고잡이'형 글로벌 인재로 거듭나고 '절실함'으로 무장하여 끊임없이 도전하는 동시에, OnlyOne, 인재, 상생의 핵심가치와 정직, 열정, 창의, 존중의 행동원칙을 체질화한다면 일류인재가 만들어가는 일류문화를 실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울러, CJ그룹은 사업보국 철학을 기반으로 CSV를 실천하여 사회와 더불어 가는 존경받는 기업이 되어야 함을 기억하시고, 모든 임직원이 함께 참여해주시기 바랍니다.

임직원 여러분, 우리는 'GCP 2020'이라는 커다란 목표를 세웠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우리의 최종목표가 아닙니다. 궁극적으로 '월드베스트 CJ', 'WBC 2030'을 달성할 때까지 우리는 계속 글로벌 영토 확장을 위해 전진해야 합니다.

우리의 최종 목표는 2020년까지 GCP를 달성하여 전(全)사업의 초격차역량을 완성하고, 전세계에 그룹의 기반을 만들고, 2030년까지는 그 구축된 기반에서 의미 있는 세계 1등을 달성하여 글로벌 No.1 생활문화기업으로 진화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경쟁 상대는 이제 '네슬레', 'DHL', '디즈니'와 같은 글로벌 1등업체입니다. 그들과 경쟁할 수 있어야 '글로벌 No.1' 비전의 실현이 가능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CJ그룹은 끊임없이 진화하고 발전하고 도전해왔습니다. 처음 설탕사업을 시작할 때부터 다시다, 햇반과 엔터테인먼트, 물류 사업, 그리고 글로벌 대형 M&A까지, CJ그룹의 역사는 불가능해 보이는 일에 대한 끈기 있는 도전의 역사였습니다.

목표가 멀어 보이고 달성하기 어려울 것 같더라도 진화와 변신을 거듭하며 미래를 보고 꾸준히 전진하면 우리의 Great CJ, 월드 베스트 CJ의 꿈은 반드시 이루어질 것입니다.

그룹에서도 인재제일의 정신으로 인사문화 제도를 끊임 없이 진화·발전시켜 우리 CJ가족들이 일류인재로서 몰입하여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올 한 해도 변함없이 우리 CJ 그룹의 무궁한 발전을 위해 최고의 노력을 경주해 주시기 부탁 드리며, 세계 각국의 임직원과 가족 여러분께서 소망하시는 일들 모두 이루시고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