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이마트 "입점할 사람들 다 모여라"

  • 2019.03.14(목) 09:08

우수 상품 협력사 공개모집…입점 문턱 낮춰
상담서 입점까지 1개월로 단축…경쟁력 강화

이마트가 공개 모집 방식으로 우수상품 협력사를 선정한다.

이마트는 거래를 희망하는 어떠한 형태의 협력사도 지원이 가능한 '우수 상품 협력회사 공모전'을 실시한다고 14일 밝혔다. 서류접수 기간은 오는 21일부터 4월17일까지며, 이마트 홈페이지를 통해 응모할 수 있다.

이후 서류심사를 통해 1차 선정된 상품은 5월 중 이마트 본사 대강당에서 개최하는 품평회를 통해 선보일 예정이다. 현장에서 관련 상품의 이마트 임원과 바이어가 모두 참석한 가운데 상품을 심사한다. 심사기준은 혁신성, 트렌드 선도, 차별화된 스토리 등의 상품경쟁력과 제조·납품 역량 등 인프라 경쟁력이다.

공모전을 통해 선정된 상품은 1개월 이내 이마트에서 테스트 판매를 실시한다. 이마트는 상품성이 있다고 판단된 상품에 대해 6월부터 8월까지 3개월간 이마트에서 테스트 판매에 나선다. 상품성이 입증된 협력회사는 9월부터 정식으로 계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또 선정된 상품은 이마트의 할인점 채널 외에도 이마트가 운영하는 창고형 할인점 트레이더스와 전문점인 일렉트로마트, 삐에로쑈핑, 노브랜드 등과의 거래도 가능하다.

이밖에도 이마트는 특별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상품생산, 시설 인프라 등 자금 소요가 필요할 경우 소정의 심사를 거쳐 직간접적으로 자금을 지원한다. 중소기업에 한해 계약 시 필요한 공장심사 비용도 지원할 계획이다.

이마트가 이번 공모전을 진행하는 이유는 급변하는 고객 니즈에 부합할 수 있는 상품을 더욱 빠르게 선보여 차별화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다. 협력사 문턱을 낮춰 판로 접근성을 높이고 상품 구색을 다양화하는 한편, 빠른 상품 투입을 통해 최신 트렌드에 부합하는 상품혁신을 이룰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이를 위해 이마트는 협력회사 기업 신용평가 등급 기준을 기존 'CCC' 등급에서 'CC' 등급로 완화했다. 또 기존 바이어 상담부터 상품 입점까지 최대 6개월가량 걸리던 시간이 공모전을 통해 현장에서 담당 임원과 바이어의 빠른 의사 결정으로 1개월 이내 테스트 판매가 가능하도록 했다.

이마트는 이번 공모전을 위해 상품본부장을 중심으로 각 매입 팀장은 물론, CSR, 마케팅, 품질관리, 법무 등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별도 TF팀을 구성, 신규 협력사 상품 론칭을 위한 전 방위적 지원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노재악 이마트 상품본부장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좋은 상품을 갖고 있는 기업은 새로운 판로를, 이마트는 상품혁신을 통한 경쟁력 강화라는 상호 윈-윈의 장을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고객이 원하는 상품 발굴을 위해 이마트의 모든 역량을 총동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