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언제 어디서나 피부 측정' 아모레퍼시픽, 전자피부 개발

  • 2022.08.19(금) 09:26

MIT팀과 공동 연구…고가 장비 없이 정밀진단 가능
맞춤형 기능성 화장품 개발 가능…설화수 등에 적용

아모레퍼시픽이 고가의 장비 없이 언제 어디서나 피부상태 측정·분석이 가능한 전자피부를 개발했다. 세계 최초 성과로 전자피부를 이용한 피부과학 연구를 설화수 등 주요 브랜드에 적용해나갈 예정이다.

아모레퍼시픽은 메사추세츠 공대(MIT) 김지환 교수 연구팀과 '칩-리스 무선 전자피부'(이하 전자피부)를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19일 밝혔다. 관련 연구 내용은 세계 저명 학술지 '사이언스(Science)'에 게재됐다.  

일반적으로 피부 임상 연구를 위해서는 일정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한 장소에서 고가의 진단 장비로 측정해야만 정밀한 피부 진단이 가능했다. 장비 이동 등의 제약이 따르면서 특수한 환경의 피부 진단 연구결과는 상대적으로 적을 수 밖에 없었다는 설명이다.

이번 전자피부 기술은 칩이 없는 단결정 반도체를 사용, 센서 민감도가 우수하며 굴곡진 피부에도 부착 가능해 언제 어디서든 무거운 장비 없이 개인 피부 상태를 무선으로 측정할 수 있다. 극한의 추위, 더위, 건조함을 견디며 특수 환경에서 근무하는 사람들의 피부 진단이 쉬워지면서 이들을 위한 맞춤형 기능성 화장품 개발이 가능해졌다. 

연구의 시작은 아모레퍼시픽 R&I 센터 임상Lab 한지연 수석연구원의 호기심에서 출발했다. 미국 출장 길, 14시간의 비행 중 건조하고 민감해진 본인의 피부 상태를 보며 '이 비행기에 타고 있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의 피부가 나처럼 건조하고 민감해 졌을까', '비행기 안에서도 다양한 종류의 피부 특성 변화를 측정할 수 없을까' 고민하며 장소, 환경에 구애 받지 않는 피부 진단 방법을 연구하기 시작했다. 

아모레퍼시픽은 피부에 부착이 가능하고 무선으로 사용 가능한 기술을 구현하기 위해 수많은 반도체 전문가들과 논의했고 MIT 김지환 교수 연구팀과 제품 실현 가능성을 찾아 공동 연구를 진행했다. 김지환 교수 연구팀은 반도체 학계에서 가장 이상적인 기술이라 평가받는 '반도체 기판 무제한 사용 기술(remote epitaxy, 2016년 네이처 표지 논문)'을 포함, '단결정 화합물 반도체 초박막 성장 및 전사' 관련 다수의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이들은 4년간의 공동연구 끝에 '에피택셜 프리스탠딩 화합물 반도체'를 활용한 전자피부를 완성했다. 피부에 밀착해 있지만 땀구멍을 100% 모사해 확보한 통기성으로 장시간 사용해도 피부자극이 없으며 초박막 패치가 배터리 없이도 피부를 진단해 데이터를 전송하는 기술은 세계 최초다.

아모레퍼시픽 박영호 R&I 센터장은 "이번에 개발된 전자피부는 국내외 피부과학 연구분야가 한단계 발전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며 "맞춤형 화장품과 다양한 기능성 화장품 개발에 필요한 데이터를 확보해 고객에게 더 나은 피부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