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이런저런 이유로 차보험료 인상을 차단해온 금융감독원의 기류도 바뀌고 있다. 손해율이 가파르게 오르면서 손실이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는 만큼 무작정 자동차보험료 인상을 거부할 수만은 없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삼성화재는 영업용은 10%, 업무용은 3%씩 차보험료 인상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다. 영업용은 택시와 버스, 렌터카 등을, 업무용은 개인용과 영업용을 제외한 법인 차량을 말한다.
이번 자동차보험료 인상은 손해율이 계속 높아지고 있는 탓이다. 실제로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2011년 88.6%, 2012년 93.0%, 2013년 98.3%로 매년 급격히 높아지고 있다. 삼성화재만 해도 지난해 영업용 차량 손해율은 92.8%, 업무용은 81.4%에 달했다.
통상 77%가 손익분기점 손해율로 꼽히고 있다는 점에서 대부분 보험사가 자동차보험 부문에서 손해를 보고 있는 셈이다. 다른 대형 손보사들의 지난해 영업용 차량 손해율도 90%를 넘겼다.
◇ 개인용 차보험료 인상 군불 때기 관측
이 와중에 삼성화재가 업무•영업용 자동차보험료 인상에 나서면서 동부화재와 LIG손해보험, 메리츠화재 등의 대형사들도 자동차보험료 인상이 줄을 이을 전망이다.
삼성화재의 업무•영업용 자동차보험료 인상은 일종의 간 보기 카드로 풀이된다. 자동차보험료 인상과 함께 여론을 살핀 후 개인용 자동차보험 보험료 인상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대체적이다.
앞서 현대하이카다이렉트와 더케이손해보험, 흥국화재, 한화손해보험, 롯데손해보험 등 중소형•온라인 보험사들도 보험개발원에 자동차보험료를 내달 중에 2∼3% 인상하겠다면서 요율 검증을 의뢰했다.
◇ 금감원 기류도 현실론으로 변화 조짐
금감원의 기류도 변화의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대형 손보사의 차보험료 인상은 절대 불가에서 손해율 급등과 함께 손실을 급증하고 있는 만큼 현실을 인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삼성화재가 보험개발원에 요율 검증을 요청하지 않고 자체 검증을 통해 자동차보험료 인상을 결정한 대목 역시 주목할 필요가 있다. 간보기 카드라면 금감원의 부담을 최대한 덜어줄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차보험료를 올린다면 인상 시기는 정치적인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는 6월 지방선거 이후가 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많다. 이번에 자동차보험료를 올리면 2010년 이후 무려 4년만이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임금과 의료•정비수가 상승에다 지급보험금이 늘면서 손해율이 꾸준히 높아지고 있다”면서 “2000년 이후 14년간 자동차보험 부문의 영업적자가 누적되고 있는 만큼 보험료를 인상할 때가 됐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