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기업 구조조정 가속' 산업은행 조직개편

  • 2015.12.31(목) 14:10

구조조정본부 → 구조조정부문 격상
민간 IB부문 축소…"정책금융기관 임무 수행"

산업은행이 구조조정 조직 확대 등을 포함한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이번 개편을 통해 투자 자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정책금융 재원의 회수를 촉진하겠다는 계획이다.

산업은행은 기업구조조정과 여신 심사 업무를 강화하고, 정책금융 위주로 IB(투자은행) 업무를 재편하는 내용의 조직 개편을 한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개편은 지난 11월 금융위원회가 발표한 '정책금융 역할 강화 방안'을 반영해 시행했다.

산업은행은 기존 11부문 7본부 55부(실) 82개 지점이던 조직을 10부문 6본부 54부(실) 81개 지점으로 개편했다. 

구조조정본부는 구조조정부문으로 격상했다. 산업은행은 "경기민감 한계기업에 대한 선제적·체계적 관리와 신속한 구조조정 시행 등을 위해 조직을 격상했다"며 "산하에 투자관리실을 신설해 투자자산의 효율적 관리와 정책금융재원의 회수를 촉진할 계획"이라고 했다.

'창조기술금융부문'과 '간접금융부문'은 '창조금융부문'으로 통합했다. 지휘체계 일원화를 통한 창의·혁신기업의 성장단계별 직·간접 투·융자 확대를 위한 조처다.

또 미래성장동력산업 지원 강화를 위해 '성장금융1·2부문'을 '미래성장금융부문'으로 합치고, 해외전담 PF 3실을 신설해 국내 기업의 해외진출 지원 기능을 확대했다.

지역개발실은 폐지하고 사모펀드1·2실은 통합해 상업적 IB 업무를 축소했다. 산업은행 업무에 시장 마찰이 있다는 지적에 따라 민간 IB 부문을 축소하고, 정책적 IB 기능에 집중하도록 했다.

여신심사 부문 업무는 강화했다. 기존 산업분석부의 분석 업종을 확대하고 신용평가부를 신설했다. 기술평가부도 여신심사 부문에 편입했다.

이밖에 내년 8월 1일부터 시행하는 '금융회사의 지배구조에 관한 법률'을 반영해 법무지원부와 소비자보호부를 준법감시인에 편입시키고, 준법감시 조직을 확대해 금융사고 예방과 내부통제 업무를 강화했다.

전영삼 산은 기획조정부장은 "성장단계별 미래성장동력 지원체제 구축, 미성숙 분야의 금융시장 선도, 시장실패 보완 등 선제적이고 능동적인 정책금융기관으로서의 임무를 수행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