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교보생명, 안정성 강화한 변액종신보험 '눈길'

  • 2016.06.10(금) 11:04

변액과 금리연동형 종신보험 장점 결합

변액종신보험과 금리연동형 종신보험의 장점을 결합한 교보생명의 '(무)교보 하이브리드 변액종신보험'이 눈길을 끌고 있다. 

 

이 상품은 안정성을 강화한 게 특징이다. 보험료 일부를 펀드에 투자하는 변액종신보험으로 펀드 운용실적이 좋으면 사망보험금이나 적립금이 늘어난다. 실적이 좋지 않아도 그동안 납입한 주계약 보험료를 보증해준다.

기존의 변액종신보험은 펀드운용 실적이 좋지 않으면 적립금이 납입한 보험료보다 적어 연금전환 등 적립금 활용에 어려움이 있었다. 과도한 중도인출 시에는 자칫 계약이 해지돼 보장을 제대로 못 받는 단점도 있었다.

이 상품은 운용실적 하락으로 은퇴 시점의 적립금이 그동안 납입한 보험료보다 적을 경우, 일반 종신보험으로 전환하면 납입한 주계약 보험료를 보증해준다. 교보생명 측은 "변액종신보험의 원금손실 우려를 해소함과 동시에 늘어난 적립금을 활용해 고객의 보장 선택의 폭을 확대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금리연동형 종신 사망 특약을 활용해 사망보장 설계를 할 수 있는 점도 특징이다. 특약은 공시이율에 따라 운용되기 때문에 보험금이 투자 실적에 따라 바뀌는 변액종신보험의 리스크를 줄이는 완충재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상품은 또 은퇴 이후 노후 자금이 필요할 경우 가입 금액의 90%까지 최대 20년간 생활비로 활용할 수 있게 했다. 매년 가입 금액의 4.5%씩 보장금액을 줄이는 대신 이에 해당하는 적립금을 매년 생활 자금으로 받는 식이다.

50% 이상 장해뿐만 아니라 CI(중대질병) 발생으로 고객이 보험료 납입 능력을 상실해도 납입면제를 통해 보장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1억원 이상 가입 시 헬스케어서비스도 함께 제공할 예정이다. 가입은 만 15세부터 최대 65세까지 가능하며 보험료는 남자 30세 기준 19만4300원, 여자 16만8900원이다.

이창무 교보생명 변액상품팀장은 "저금리시대 수익성과 안정성을 동시에 선호하는 고객의 요구를 반영해 개발했다"며 "변액보험도 중수익·중위험을 추구하는 상품이 시장에서 인기를 끌 것"이라고 설명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