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임종룡 "브렉시트, 금융위기 가능성 크지 않다"

  • 2016.06.27(월) 09:06

"금융시장 변동성 상당기간 지속될 가능성"
"단계적인 시장안정조치‥은행 외화유동성 점검 강화"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27일 "브렉시트(영국이 EU 탈퇴)는 실제로 현실화 되는데까지 상당한 기간이 소요되므로 리먼 파산으로 위기가 곧바로 발생한 지난 2008년 위기 상황과는 다르다"고 강조했다.

다만 "EU추가 탈퇴, 과도한 실무부문 둔화 등 브렉시트 이후 새로운 균형으로 이행하기까지 다양한 변수들이 있고, 금융시장 변동성이 추가로 확대될 가능성은 남아 있다"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이날 오전 정부 서울 청사에서 금융감독원장, 금융협회장들과 '브렉시트 관련 금융권역별 대응체계 점검회의'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임 위원장은 "사안의 성격, 파급경로와 시차, 대응여건 등을 감안때 글로벌 금융시스템 위기로까지 급격히 확산될 가능성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EU규약에 따르면 2년내 탈회 협상이 이뤄져야 하지만 각국 정상들의 동의로 협상기간 연장도 가능하다"며 "무역 등 실물부문에 직접적인 영향이 발생하는 데는 아직 시간이 있고, 이에 대비한 국제적인 공조도 이뤄질 것"이라고 언급했다.

특히 우리나라는 대 영국 무역비중이 지난해 기준 1.4%로 낮고, 영국과 실물부문 연계가 크지 않아 직접적인 영향도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브렉시트 이슈는 여타 EU 국가들의 탈퇴가능성 등 향후 전개과정에서 불확실성이 매우 크고, EU회원국간의 이해관계 조정 등으로 협상과정 장기화되면서 금융시장의 변동성도 상당기간 지속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임 위원장은 "브렉시트에 따른 EU 체계의 구조적 변화에 대해서는 긴 호흡을 갖고 차분하게 준비하는 한편 금융시장 상황을 보다 치밀하게 분석해 신속하고 과감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장의 불안심리가 일정 수위를 넘어 과도하게 확대되는 경우 단계적인 시장안정조치를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국내은행의 외화유동성 및 외화차입 여건 변화 등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지역별 외화차입금, 대외 익스포져 관련 특이 동향 등을 면밀하게 점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내은행은 08년 금융위기 상황이 3개월 지속되는 경우에도 견딜 수 있는 충분한 외화유동성을 확보하고 있고, 외화 유동성커버리지비율(LCR)도 개선돼 왔지만 불확실성이 상당기간 지속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보다 철저히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임 위원장은 "금융회사별로 외화유동성 상황을 철저하게 점검하고 리스크 완화를 위한 모든 방안을 적극 추진해달라"고도 당부했다. 특히 고유동성 자산을 추가로 확보하고 외화부채의 만기구조를 장기화하는 등 가능한 방안들을 적극 추진하라고도 주문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