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많은 신용카드가 출시됐습니다. 카드사별로 4~7개의 카드를 내놨는데요.
5000~1만원의 저렴한 연회비, 공항라운지 이용, 점심값과 교통비 할인 등 다양한 혜택이 제공되고 전월실적에 상관없이 결제액 일부를 할인해주거나 포인트를 적립해주는 카드도 나왔습니다. 올해 어떤 혜택을 갖고 있는 카드가 인기가 있었는지 카드사별로 알아봤습니다.
우리카드는 '카드의정석'이 대표 상품으로 꼽힙니다. 출시 9개월여만에 200만좌를 돌파했습니다. 지난 4월 첫번째 상품 '카드의정석 POINT'를 선보였고 출시 5개월만에 100만좌, 9개월여만에 200만좌를 돌파했습니다. 이는 회사설립 이래 가장 빠른 속도라고 우리카드는 설명했습니다.
우리카드 포인트제도인 모아포인트를 적립처에 따라 최대 5%까지 적립해줍니다. 기본 적립서비스로는 모든 가맹점에서 0.8% 모아포인트 적립을 제공합니다. 기본 적립은 전월실적 30만원 이상시 제공되며 적립한도 제한은 없습니다.
또 일부 가맹점에서 특별 적립 서비스를 제공하는데요. 백화점, 할인마트, 온라인쇼핑, 주유, 해외에서 1%를 적립해주고 커피, 영화에서 3%를, 통신·교통·전기차충전에서 5% 적립율이 적용됩니다. 특별 적립 서비스에는 할인한도가 전월실적에 따라 1만~5만점까지 부여됩니다.
▲ 우리카드의정석/카드고릴라 캡쳐 |
우리카드 관계자는 "내년에는 프리미엄형, 마일리지형 카드도 출시할 예정"이라며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변화된 고객 니즈와 소비패턴에 최적화된 상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국민카드는 'KB국민 더 이지(The Easy) 카드'를 인기카드로 꼽았습니다. 이 카드는 포인트 적립과 할인중 고객이 원하는 혜택을 매월 자유롭게 선택하고 변경할 수 있는 상품으로, 지난 9월 출시됐습니다. 국민카드는 이 카드가 인기를 얻었지만 고객이 이 카드를 얼마나 이용했는지는 집계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소비를 부추긴다는 지적 때문이라는데요.
그럼에도 생활 혜택이 좋아 문의가 끊이질 않는다고 합니다. '포인트리 적립형' 선택시 전월 실적 조건과 적립한도 제한없이 국내외 모든 가맹점에서 결제금액의 0.7%가 포인트로 쌓입니다.
전월 결제 실적이 50만원 이상이면 ▲대형마트 ▲편의점 ▲커피점 ▲주유소·충전소 ▲학원 ▲미용원/이용원 ▲통신요금·아파트관리비 자동납부 등 7개 영역중 매월 이용횟수가 가장 많은 2개 영역에서 결제한 금액에 대해 3%가 추가 적립됩니다.
▲ 더 이지(The Easy) 카드/국민카드 제공 |
포인트 추가 적립은 전월 실적이 50만원 이상이면 월 최대 1만점, 100만원 이상이면 월 최대 2만점까지 가능합니다. '할인형'의 경우 전월실적 조건과 할인한도 제한 없이 국내외 모든 가맹점에서 결제금액의 0.7%가 할인됩니다.
전월 결제실적이 50만원 이상이면 대형마트 중 7개 영역 중 매월 건당 이용금액이 가장 큰 2건에 대해 5%가 추가 할인됩니다. 또 추가로 월 최대 2만원까지 제공됩니다.
신한카드중에는 딥드림(Deep Dream)카드가 가장 사랑 받았습니다. 올 11월말까지 고객들이 290만좌를 이용했습니다. 신한카드에서는 전월 이용실적과 상관없이 적립해주는 것을 다른 카드사와 차별점을 뒀습니다. 전월 이용실적에 상관없이 모든 가맹점에서 최대 0.8%를 기본 적립해주고 본인이 가장 많이 사용한 영역에서 최대 3.5%를 적립해줍니다.
먼저 카드 포인트는 모든 가맹점에서 전월실적 조건없이 0.7%가 적립됩니다. 신한은행을 결제계좌로 지정하거나 스타벅스, GS25, 홈플러스 등 VISA Pay Wave 가맹점에서 Pay Wave로 결제하면 0.8%가 적립됩니다.
특별적립은 드림 5개 영역에서 적용되는데, 그중 그 달에 가장 많이 쓴 1개 영역은 기본적립의 5배(3.5%)를 적용합니다. 이외에 드림 4개 영역은 기본적립의 3배(2.1%)가 적립됩니다. 특별적립의 월 한도는 전월 30만원 이상 사용시 1만 포인트, 전월 60만원 이상 사용시 3만 포인트, 전월 120만원 이상 사용시 5만 포인트입니다.
▲ deep dream카드/신한카드 제공 |
특별적립되는 드림 5개 영역은 ▲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농협하나로마트 등 할인점 ▲GS25·세븐일레븐·CU 등 편의점 ▲커피업종·CGV 등 커피·영화 ▲해외 가맹점 ▲이동통신요금 자동이체입니다.
또 전월 20만원 이상 고객은 신한은행 이용시 월 10회까지 송·출금 수수료를 면제해줍니다. 전월 30만원 이상 사용하면 전 주유소(알뜰주유소 포함, LPG 제외)에서 주말에 주유할 경우 월 20만원 한도 내에서 리터당 80포인트를 적립해줍니다. 한달에 택시 3회 이용째마다 2000원을 할인해주는 서비스도 있습니다. 월 3회 한정됩니다.
하나카드에서는 '하나1Q데일리플러스' 카드를 내세웠습니다. 이 카드의 좋은 점은 업종 구분없이 매월 30만원을 쓰면 적립을 해주는 카드입니다. 타사와 차별화 한 부분입니다. '하나1Q데일리플러스'는 지난 1월에 출시됐으며 22만좌를 발급하는 등 고객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카드의 특징은 국내 전 가맹점에서 사용금액 상관없이 하나머니를 적립할 수 있습니다. 실적 관계없이 사용금액의 0.3% 적립하고 있습니다. 전월 실적이 30만~60만원일 경우 사용 금액의 0.5%를, 60만원 이상시 사용금액의 1.0%를 적립하고 있습니다.
적립대상은 옥션, G마케, 현대홈쇼핑 등 온라인쇼핑과 통신, 대중교통, 전기 자동이체 등 입니다. 해외 모든 가맹점도 포함됩니다. 또 이번달 합산 사용금액이 10만원이 될때마다 하나머니 5000점을 적립해줍니다. 다만 전월실적이 30만원 이상이어야 합니다.
전월실적이 30만원 이상일 경우 SK주유소 5만원 이상 결제할 때마다 3000원 청구할인이 가능합니다. 전월실적이 60만원 이상일 경우 아파트관리비, 4대보험 자동이체금액 10만원 이상시 5000점 하나머니로 적립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