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키움·토스뱅크 등 3곳 인터넷전문은행 출사표

  • 2019.03.27(수) 18:28

금융위원회는 이달 26~27일 인터넷전문은행 예비인가 접수 결과 총 3곳이 신청서를 제출했다고 27일 밝혔다. 키움뱅크, 토스뱅크, 애니밴드스마트은행 등이다. 애니밴드스마트은행는 서류를 제대로 제출하지 않아 키움뱅크와 토스뱅크 2파전이 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키움뱅크는 ICT와 금융을 융합한 오픈(Open) 금융 플랫폼을 지향하며 스타트업 기업을 위한 스타트업 토탈 플랫폼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키움뱅크는 키움증권, 다우기술, 사람인에이치알, 한국정보인증, 하나은행, SK텔레콤, 십일번가, 코리아세븐, 롯데멤버스, 메가존클라우드, 바디프랜드, 프리미어성장전략엠앤에이2호 PEF, 웰컴저축은행, 하나투어, SK증권, SBI AI&Blockchain Fund, 한국정보통신, 현대비에스앤씨, 아프리카티비, 데모데이, 에프앤가이드, 에스씨아이평가정보, 에이젠글로벌, 피노텍, 희림종합건축사무소, 원투씨엠, 투게더앱스, 바로고 등 28개사가 주주사로 대거 참여했다.

토스뱅크는 비바리퍼블리카를 중심으로 한화투자증권, 굿워터캐피탈, 알토스벤처스, 리빗캐피탈, 한국전자인증, 뉴베리글로벌, 그랩 등 8개 주주로 구성됐다.

애니밴드스마트은행은 개인 투자자 3명이 설립 발기인으로 아직 주주구성이 이뤄지지 않았다. 금융위 측은 "대부분의 신청서류가 미비돼 기간을 정하여 보완요청 후 보완이 되지않는 경우 신청을 반려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오는 4~5월 금융감독원 심사를 거쳐 5월 중에 금융위가 예비인가 여부를 의결할 예정이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