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단독]소상공인연합회, 인터넷전문은행 진출 검토

  • 2019.08.30(금) 18:00

"정부에 '소상공인 인터넷은행' 여러번 건의"
"소상인공을 위한 신용평가 도입 필요하다"
컨소시엄 등은 미정…10월 예비인가 신청할지 관심

소상공인연합회가 인터넷전문은행 진출을 검토하고 있다. 700만 소상공인이 가입한 법정 경제단체인 소상공인연합회가 인터넷전문은행에 선정될 경우 인터넷전문은행의 판도에 적지 않은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30일 한 업계 관계자는 "소상공인연합회가 주도로 인터넷전문은행을 추진하고 있다"며 "다음달초 준비단을 꾸려 금융위원회 인가절차가 진행되면 인터넷전문은행 참여를 신청할 계획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소상공인연합회는 검토는 하고 있지만 구체적인 계획은 없다고 해명했다.

소상공인연합회 관계자는 "정부에 여러 정책을 건의하는 과정에서 소상인공연합회가 주도하는 인터넷전문은행의 필요성에 대해 여러차례 건의하고 있다"면서도 "아직 컨소시엄 등 구체적인 계획은 나오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소상공인연합회가 인터넷전문은행에 관심을 보이는 배경에는 현재 소상공인들이 신용평가를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는 환경이 있다.

이 관계자는 "소득이 분명한 직장인은 신용평가 방식이 명확하지만 소상공인에 대한 신용평가는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장사가 잘돼도 신용등급이 낮아 제 2금융권으로 갈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기존 신용평가와 다른 소상공인들을 위한 새로운 평가법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소상공인연합회의 의지는 있지만 컨소시엄 구성 등 넘어야 할 과제가 많다.

지난 5월 토스뱅크와 키움뱅크는 각각 자금조달능력과 혁신성이 부족하다는 이유에서 인터넷전문은행 예비인가에서 탈락했다. 혁신적이고 구체적인 사업계획과 안정적으로 은행을 운영할 수 있는 자본력이 없이는 인터넷전문은행 면허를 받기 어려운 셈이다.

자본력을 인정받기 위해선 시중은행과 컨소시엄을 이루는 것이 절실하다. 현재 신한은행, 하나은행, 농협은행 등이 인터넷전문은행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미 우리은행과 국민은행은 각각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 컨소시엄에 참여하고 있다.

올 하반기에는 제 3~4 인터넷전문은행을 허용하겠다는 금융당국의 의지는 강하다.

지난달 금융위는 인터넷전문은행 신규인가 재추진 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인가 사업자수(2개사 이하), 심사기준(혁신성·안정성 등 평가) 등은 지난 5월 기준을 그대로 유지하되 금융감독원의 외부평가위원회 운영방식을 개선하며 올 하반기 추가 선정에 대한 의지를 보였다.

최근 청문회에서 은성수 금융위원장 후보자도 "(인터넷전문은행) 속도가 늦거나 성과가 낮은 부분에 대해 공감한다"고 말했다.

금융위는 오는 10월 10~15일 예비인가 신청을 접수받는다. 예비인가 심사결과는 신청일로부터 60일 이내에 발표된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