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횡령·보이스피싱 스톱"…코리아리서치앤컨설팅, 금융사고 차단 솔루션 개발

  • 2020.09.15(화) 14:52

법인·개인·동창회 등 계좌에 '제3 거래제어자' 등록
비정상 거래시 거절…해킹 방지 블록체인 적용 특허 확보

"홍길동님의 계좌에서 3000만원이 인출 대기 중입니다. 예정된 인출인가요?"
      
(주)코리아리서치앤컨설팅(이하 KRNC)가 보이스피싱, 횡령, 착오송금, 결제해킹 등 다양한 유형의 금융사고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했다.

이 솔루션은 송금, 인출, 결제 등의 금융거래가 시도될때 계좌명의인 이외에 제3자를 '거래제어자'로 등록해 금융거래 과정에서 거래를 승인하거나 거절할 수 있게 해 범죄를 차단하는 방식이다.

통장의 종류에 따라 법인의 경우 선임직원이나 동료, 고령자 개인은 가족, 동창회는 친구, 계모임은 회원 등을 '거래제어자'로 등록해 해당 금융거래가 사전에 합의되거나 인지된 거래인지를 확인하게 해 거래제어자가 거래를 승인하거나 거절하게 한다. 이런 절차를 통해 갈수록 늘고 있는 금융사고나 범죄를 원천적으로 차단이 가능하다는 것이 KRNC 설명이다.

이는 은행 온라인 또는 폰뱅킹 과정에서 필수인 'OTP'가 여러곳에 분산되어 있는 것과 같은 효과다. '거래제어자'로 등록된 각각의 단말기로부터 회신된 패스워드가 모두 인증이 되었을 때 비로소 거래가 개시되기 때문이다.

특히 이 솔루션의 기본 엔진은 블록체인 방식으로 설계되어 해킹이나 위·변조가 불가능하다는 장점이 있고, 이를 인정받아 특허도 확보했다.

최근 하나의 솔루션으로 모든 금융계좌 조회와 거래가 가능한 오픈뱅킹 시행으로 계좌 노출 범위와 기회가 확대되고, 비대면 금융거래가 활성화됨에 따라서 고령자 및 디지털 금융에 익숙하지 않은 금융소외 계층이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른 금융사고도 증가하고 있어서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한 시점에서 나온 솔루션이라서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와 관련 최근 금융위원회가 '디지털금융 종합혁신방안'과 '고령친화금융환경 조성 방안' 등을 발표, 디지털 금융사고 방지와 고령층을 대상으로 한 보이스피싱 등 금융사고 예방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강력하게 추진하겠다고 밝힌 시점이어서 시의적절한 솔루션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백승오 KRNC 본부장은 "하나의 앱으로 다양한 금융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오픈뱅킹이 전면적으로 실시되고 인터넷, 모바일뱅킹 사용 증대로 인해 개인정보 및 금융거래 정보 노출 빈도도 함께 급증해 금융사고 위험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며 "특히 비대면 금융거래가 활성화되고 디지털금융이 확대돼 사고원인이 명확하지 않은 디지털 금융사고도 함께 증가하고 있어 소비자 보호 대책이 절실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고령층이 주로 이용하는 오프라인 영업망이 축소되고 인터넷‧모바일 등 온라인 기반으로 금융거래 환경이 재편됨에 따라 디지털 취약 계층에서 금융소비의 소외 현상 발생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주)코리아리서치앤컨설팅(대표 손은미)은 2005년 5월에 설립돼 경영설컨팅을 주로 해 온 업체다. 해외기업들이 한국시장에 진출할 때 시장분석, 경쟁기업 분석 등의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국내기업의 해외진출때 현지시장 사전조사 등의 업무를 주로 해왔다.

이밖에 기업인수합병(M&A)이나 크로스보더(cross border) 투자유치 등의 업무를 주로 하는 업체다. 컨설팅 업무를 하는 과정에서 축적된 다양한 통계적 기법을 기반으로 지난해에는 '수능 합격자 예측 앱'을 출시했다.

◇ 금융사고 차단 적용 가능한 사례

▲사례1: 법인, 회사
회사에서 회계 담당자가 법인 통장에서 인출 및 이체 등 금융거래를 하면 상급자나 관리자에게 거래 내용이 통보 되고 거래 내역에 대한 승인이 이루어지게 되어, 횡령 및 착오 송금 등의 사고 방지.
예) ① 지금 '(주)가나다' 법인 계좌에서 직원급여 1억원이 인출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예정된 인출인가요? ② 예정된 인출이고 금액과 송금처가 맞으면 <123456>을 눌러 이 거래를 승인하시고 이 거래를 승인하지 않으시려면 <승인 거부>를 눌러 주세요. (승인을 거절할 경우 송금이 정지됨)

▲사례2: 각종 모임 및 단체
동창회, 동호회 및 각종 모임의 회비 통장이 총무 개인 명의로 개설되고 관리되어  금융사고 위험 노출. 따라서 모임의 회장을 비롯한 임원들을 '거래제어자'로 등록하여 입출금에 대한 내역을 사전에 통보하고 승인을 받게 하여 사고 방지.
예) ① 지금 '서울고등학교 00년 동기회계좌'에서 ㅇㅇ콘도로 숙박비 100만원 송금이 시도되고 있습니다. 예정된 송금인가요? ② 예정된 송금이고 금액과 송금처가 맞으면 <123456>을 눌러 이 거래를 승인하시고 이 거래를 승인하지 않으시려면 <승인 거부>를 눌러 주세요. (승인을 거절할 경우 송금이 정지됨)

▲사례3: 계모임
목돈 마련을 위한 계모임의 통장이 계주 명의로 개설되고 관리되어 위험이 횡령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므로 금융거래시 입출금시 계원들의 승인을 받게 하여 사고 방지.
예) ① 지금 'ㅇㅇ동 돼지엄마 모임 계좌'에서 현금 1억원이 인출 대기 중입니다. 예정된 인출인가요?  ② 예정된 인출이고 금액이 맞으면 <123456>을 눌러 이 거래를 승인하시고 이 거래를 승인하지 않으시려면 <승인 거부>를 눌러 주세요. (승인을 거절할 경우 송금이 정지됨)
    
▲사례4: 고령자 및 금융취약계층
고령의 부모가 고액의 금융거래를 시도할 때 사전에 '거래제어자'로 지정한 자녀나 배우자에게 통보되어 금융거래의 진위여부를 판단하여 단말기(휴대폰 등)를 통해 거래 승인이나 정지를 할 수 있게 해 금융사고를 사전에 원천적으로 차단, 안전한 금융거래 가능.
예) ① 지금 '홍길동님 계좌'에서 3000만원이 현금 인출 대기 중입니다. 예정된 인출인가요? ② 예정된 인출이고 금액이 맞으면 <123456>을 눌러 이 거래를 승인하시고 이 거래를 승인하지 않으시려면 <승인 거부>를 눌러 주세요. (승인을 거절할 경우 송금이 정지됨)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