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주간보고로 가짜석유 잡았다”

  • 2014.09.11(목) 18:43

석유제품 수급거래 주간보고 도입 2개월
평균 보고율 98%, 19개 불법유통 사업자 적발

#OO대리점은 동절기(1월~5월) 대비 하절기(7월 첫주) 등유 판매량이 3배 가까이 급증했다. 이를 수상히 여겨 조사한 끝에 가짜석유 제조 및 유통조직을 적발했다.

 

#가짜석유를 유통해 적발된 주유소와 거래한 OO주유소는 등유 저장시설이 없음에도 등유를 취급했다. 조사 결과, 영업시설을 개조해 가짜경유를 판매한 것으로 드러났다.

 

#산업부는 상습적으로 거래상황을 허위보고한 주유소 공급자를 역추적했다. 이를 통해 가짜경유를 제조하고 정유사 출하전표를 위조해 공급한 대리점과 이를 공급받은 주유소(4개소)를 적발했다.

 

#OO대리점이 보고한 매입, 매출량의 30배에 달하는 물량을 OO주유소 등 4개 업소에서 지속적으로 매입한 것으로 보고됐다. 실물거래 없이 자료만 거래한 것으로 적발됐다.

 

'석유제품 수급거래상황 보고제도'가 월간에서 주간으로 바뀐 뒤 가짜석유 제조업자 적발이 한결 쉬워진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산업통산자원부에 따르면 지난 7월 1일 제도시행 후 8월 넷째 주까지 2개월 동안의 주간단위 석유제품 수급거래상황 평균 보고율은 98.6%를 기록했다. 사업자들의 적극적인 동참으로 시행 2개월 만에 정착단계에 접어든 것으로 평가된다.

 

▲ 주간단위 수급거래상황 보고현황(자료: 산업통상자원부)

 

특히 산업부는 주간단위 거래상황 자료를 분석해 불법유통 의심업소로 찍힌 사업자를 집중 점검했다. 이를 통해 대리점과 주유소가 연루된 가짜석유 유통조직, 허위 세금계산서 가공대리점 등 19개 불법유통 사업자를 적발했다. 주간보고 시행으로 이전보다 적발률이 0.5%에서 1.5%로 3배 가량 높아진 것이다.

 

채희봉 산업부 에너지산업국장은 “석유제품 수급거래상황 보고제도로 가짜석유 등 불법 석유제품으로부터 소비자를 보호하고 건전한 석유유통 환경을 조성하는데 기여하고 있다”며 “비노출 차량 등을 이용해 현장 단속을 강화하고, 주간보고 자료 분석으로 불법유통 의심업소를 집중 점검해 가짜석유 근절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