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이 지난해 1조원 넘는 영업이익을 거뒀다. 저유가와 영업 호조가 겹쳐 2010년 이후 6년만에 최대치를 기록했다.
대한항공은 연결재무제표 기준 지난해 영업이익이 1조1208억원으로 잠정집계됐다고 9일 밝혔다. 이는 재작년보다 26.9% 증가한 것이자 2010년 1조2358억원 이후 가장 많은 것이다. 매출액은 11조7319억원으로 전년 대비 1.6% 늘었다. 반면 순손실은 5568억원으로 전년에 이어 적자를 지속했다.
이 항공사 관계자는 "저유가 기조, 영업 호조 등 우호적인 대외환경이 이어진 데다 델리, 오키나와 등 신규 노선을 적극적으로 개척한 것이 성과를 내면서 영업이익이 늘어났다"고 말했다.
순손실이 이어진 것은 한진해운 관련 손실이 반영된 것에 더해 환율 상승으로 외화환차손이 발생했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외화부채가 많은 탓이다. 한진해운 관련 손실은 총 8251억원으로 작년 3분기 말 처리를 마쳤다.
4분기만 놓고 보면 영업이익은 1783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16.5% 감소했다. 매출액은 2조9292억원으로 0.5% 늘었으며 순손실로는 6419억원이 발생했다. 순손실은 재작년 4분기와 비교하면 적자 전환한 것이다.
작년 4분기 여객은 동남아 노선 3%, 대양주 3%, 중국, 2%, 구주(유럽) 2% 등 견실한 수송실적(RPK) 증가세를 보였다. 한국발 수송객이 3% 늘어나는 등 전체 수송객은 2% 증가했다.
화물 부문에서는 일본 노선 15%, 동남아 12%, 중국 9%, 구주 6%, 미주 3% 등 대부분 노선에서 수송실적(FTK)이 증가했다. 특히 해외발 화물 수송이 9% 확대돼 전체 수송량(t)은 8% 증가했다.
▲ 사진·자료: 대한항공 |
대한항공은 세계 항공여객 수요가 성장세를 지속함에 따라 올해 영업이익이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에 따르면 세계 항공여객 수요는 전년 대비 5.1%, 항공화물 수요는 3.3% 성장할 전망이다.
이 항공사 관계자는 "여객 부문은 한국발 수요 호조세에 따른 완만한 성장이 예상된다"며 "화물은 글로벌경기 회복세와 무역량 증가에 따라 고수익 화물을 유치하고 탄력적으로 공급을 조정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