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김승연 한화 회장 "한화만의 포트폴리오 구축"

  • 2023.01.02(월) 11:14

"한화만 할 수 있고 해야 하는 사업 만들어야"
"사업별 가시적 성과 통해 고객 기대에 부응"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 그래픽=비즈니스워치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한화만 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포트폴리오 구축을 강조했다. 또 한화그룹의 주력 사업들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내 고객들의 신뢰를 얻고 새로운 조직문화를 만들어가자고 당부했다.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은 2일 신년사를 통해 "우리는 지난 한 해 급변하는 대외 상황 속에서도 내실을 단단히 하며 내일을 위한 도약의 발판을 만들어왔다"며 "한화 가족 여러분의 부단한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던 일입"이라고 밝혔다.

이어 "인플레이션과 고금리, 긴축과 경기침체로 인해 대외 여건은 한층 더 어려워졌다"면서 "일부 기관에서는 저성장을 넘어 역성장까지 전망하는 상황이지만 위기가 더 큰 기업을 만든다는 것을 한화는 지난 역사를 통해 증명해왔다"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이를 증명하기 위해 오직 한화만 할 수 있고 한화가 해야만 하는 지속가능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해야한다고 역설했다.

그는 "우리가 오랜 시간 책임감으로 키워온 방산, 에너지 사업은 국가의 존립을 위해 반드시 자립이 필요한 사업이 됐다"며 "대우조선해양 인수 또한 국가를 대표하는 사업을 키운다는 책임감을 가지고 지역사회와 국가발전을 이끄는 글로벌 메이저 사업으로 키워 나가자"고 말했다.

아울러 "유화, 금융, 건설∙서비스 등 기존 주력사업도 현재의 성공이 단기 특수에 그치지 않도록 끊임없는 연구개발과 혁신을 이어가야 한다"면서 "항공우주, 그린에너지, 디지털금융 등 미래사업도 시장과 고객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는 가시적인 성과를 만드는 데 더욱 힘써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새로운 사업 포트폴리오에 걸맞은 한화만의 조직문화 재창조도 당부했다.

김 회장은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포함해 지속적인 신사업 확장과 사업 재편 같은 미래 지향적 경영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새로운 조직문화가 필요한 시기"라며 "다양해진 사업, 지역, 인적 구성에 맞는 글로벌 최고의 역량을 갖추기 위하여 일하는 방식을 혁신하고 유연한 조직문화를 갖춰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자칫 눈앞의 현실에만 급급하기 쉬운 어려운 때일수록 내실을 다지면서도 미래 성장동력과 핵심역량 확보를 위해 과감한 투자를 아끼지 않아야 한다"며 "그늘이 더욱 깊어지는 시기인 만큼 우리 사회의 온도를 높이기 위한 기업의 책임에도 적극적으로 임하자"고 말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