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한미약품 경영권 분쟁]㉞신동국 회장 "개인주주 외면받지 않는 선례 남겨야"

  • 2024.03.27(수) 16:51

한미사이언스 주총 하루 앞두고 "소액주주 지지" 호소
모녀vs형제 의결권 차이 2%P대... 소액주주 최종 변수

한미약품그룹 지주회사 한미사이언스 경영권 향배를 가를 정기주주총회가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개인 대주주 신동국 한양정밀 회장(사진)이 소액주주들의 지지를 호소했다. 

신동국 한양정밀 회장

신 회장은 27일 입장문을 통해 "지난 한미 50년을 바라봐온 결과 지금같은 입장을 낼 수 밖에 없었음을 주주분들이 더욱 잘 알 것"이라며 "소액주주께서 장기적 차원에서 무엇이 본인을 위한 투자와 한미의 미래, 더 나아가 한국경제 미래에 도움이 될 지 좋은 결정을 해주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신 회장은 특히 "저를 포함한 개인주주들이 외면 받지 않는 선례를 남기고 싶다. 소액주주 분들도 제 판단을 믿고 확신을 갖고 지지해 달라"며, 임종윤·종훈 형제측 지지에 동참해 줄 것을 호소했다.

한미 창업주 고(故) 임성기 회장과의 인연으로 오랜기간 지분을 보유해온 신 회장은 앞서 임종윤·종윤 형제측 지지 입장을 밝히면서 "형제가 새 이사회를 구성해 회사를 빠르게 안정시키고 기업의 장기적 발전과 주주가치 극대화를 위한 후속 방안을 지속 모색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정기주총을 앞두고 주요주주들의 의결권 방향이 드러나면서 막판까지 혼전이 펼쳐지고 있다. 

앞서 한미사이언스 주총 의결권 12.54%를 보유한 신동국 한양정밀 회장은 형제측을 지지하겠다고 밝히면서 형제가 유리한 고지를 점했으나, 국민연금(7.91%)이 송영숙·임주현 모녀의 손을 들어줬다. 

이에따라 송영숙 회장 측 우호지분은 총 40.85%, 임종윤 사장 측 우호지분은 총 38.4%로 집계된다. 양측 의결권은 '의결권대리행사권유참고서류' 기준으로 자사주 제외 의결가능주식수(6776만3663주)를 토대로 계산했다. 

한미사이언스 송영숙 vs 임종윤 우호지분 비교. 양측 보유주식은 '의결권대리행사권유참고서류' 기준. 의결권 비중은 자사주 제외 의결가능주식수(6776만3663주)를 토대로 계산.


양측 지분율 차이가 2%포인트대에 불과해 소액주주의 주총 참석률와 표심이 마지막 변수로 꼽힌다. 

한미사이언스 정기주총에서 송영숙·임주현 모녀 측은 임주현·이우현(사내이사), 최인영(기타비상무이사), 박경진·서정모·김하일(사외이사) 후보를 추천했다. 임종윤·종훈 형제 측은 임종윤·종훈(사내이사), 권규찬·배보경(기타비상무이사), 사봉관(사외이사) 후보를 제안했다.

이사 선임 의안은 각각 표결을 진행해 보통결의 요건 충족 여부를 확인하고, 요건을 충족한 후보가 6명이 넘는다면 다득표순으로 선임한다

소액주주들 사이에서도 이번 한미사이언스 주총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포털 종목토론방과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판에서 의결권 위임이나 전자투표를 독려하는 글도 다수 올라오고 있다.

일부 주주들은 "소액주주가 기적을 만들자", "개미의 힘을 보여주자" 등의 글을 올렸다. 앞서 소액주주 연합은 '한미-OCI통합' 결정에 반대하는 321명의 탄원서를 지난 15일까지 3차에 걸쳐 재판부에 제출하며 형제 측에 힘을 보태기도 했다.

한미사이언스 주총은 오는 28일 오전 9시 경기도 화성시 정남면 라비돌호텔 1층에서 열린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