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코인원, '상장 뒷돈' 코인 전수조사 나서

  • 2023.04.13(목) 14:44

기준미달시 상장폐지…준법감시위 운영

가상자산 거래소 코인원이 13일 입장문을 내고 전 임직원의 상장피(fee, 수수료)논란에 대해 사과했다. /사진=코인원 제공

코인원이 상장을 대가로 뒷돈을 받은 혐의로 전 임직원이 구속된 것과 관련해 사과했다. 또한 일부 담당자의 불법행위를 인지하지 못해 벌어진 일이며, 전수 조사를 통해 기준에 미달되는 가상자산은 거래지원을 종료하겠다고 밝혔다.

코인원은 13일 입장문을 내고 이와 같이 밝혔다. 검찰에 따르면 코인원 전 임직원 2명은 가상자산을 상장하는 대가로 금품을 제공받은 혐의로 구속됐다. 가상자산 상장을 담당했던 이들은 수십억원에 달하는 금품을 수수한 것으로 조사됐다.

코인원은 "거래지원 프로세스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수년간 내부 구조와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구축해왔다"면서도 "일부 담당자의 불법 행위를 인지하지 못해 그동안 쌓아온 신뢰가 흔들리게 됐다"면서 사과했다.

이어 "수년간 임직원이 노력해서 쌓아온 기업 및 개개인의 신용과 명예도 심각한 손해를 입었다"면서 "당사에 피해가 발생한 부분에 대해서는 손해배상 청구 등 최대한의 법률적 조처로 철저히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코인원은 해당 사건과 관련된 것으로 밝혀진 가상자산에 대한 전수조사에 나섰다. 가상자산 상장 기준에 미달하는 경우 내부 규제에 따라 거래지원 종료(상장 폐지)등의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코인원 전 임직원이 상장에 관여한 코인은 29개가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중에는 최근 일어난 강남 납치·살인 사건의 배경으로 알려진 퓨리에버 코인, 유통량 문제로 업비트로부터 상장폐지당한 피카코인 등이 포함됐다.

코인원은 재발 방지를 위해 외부 전문위원을 포함한 준법감시위원회를 운영하고 내부통제 시스템을 점검하기로 했다. 또한 홈페이지에 거래 지원 비리 신고 채널을 신설하고 다음달에는 불공정 거래 모니터링 시스템을 오픈하기로 했다.

올해 초에는 거래지원 관련 조직을 분리하고 거래지원 과정을 개편했다. 성장 가능성 있는 프로젝트 발굴부터 거래지원 심사 및 결정, 유지 및 관리까지 각 조직의 권한과 책임을 분산한다.

코인원은 "이번 일련의 사태를 교훈 삼아 더욱 안전하고 투명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상자산 거래소로 거듭날 것을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