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과 SK C&C가 합작해 인공지능(AI) B2B(기업간 거래) 시장을 공략한다.
양사는 앞서 올해 6월 함께 발족한 '엔터프라이즈 AT(AI Transformation) 태스크포스'를 'AIX(AI 전환)사업부'로 정식 출범하고 AI B2B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10일 밝혔다. 엔터프라이즈 AT는 그간 SK그룹 내 산재한 AI 역량을 집결해 AT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AI B2B 사업을 추진하는 역할을 해온 바 있다.
이번 조직 개편으로 정식 출범한 AIX사업부는 그룹의 공통 현안과 그룹사별 사업 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AT 사례를 발굴해 △에이닷 비즈(A. Biz) △AI 마켓 인텔리전스(AI Market Intelligence) △통신 AI △제조 AI의 4가지 서비스를 선보인다.
먼저 내년 1월 SK텔레콤과 SK C&C 직원에게 '에이닷 비즈' 클로즈 베타 서비스(Closed Beta Service)를 선보인다. 에이닷 비즈는 회의 일정 관리, 회의록 작성, 시장동향 요약 등 일상적 AI 기능과 '에이닷 비즈 프로(Pro)'로 이뤄져 있다.
에이닷 비즈 프로는 서류 심사, 보도자료 작성, 법령 검색 등 직무별로 필요한 기능을 지원하는 AI 기능이다.
사업부는 내년 상반기까지 20개 이상의 SK그룹사에 '에이닷 비즈'를 적용해 업무수행 방식을 혁신할 계획이다. 향후 외부에도 B2B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AI 마켓 인텔리전스'도 준비 중이다. 이는 검증된 금융 시장 분석 모델을 AI로 고도화해 LPG·LNG·유가 등의 원자재 트렌드를 예측한다. 더 나아가 반도체와 배터리 시장 예측을 돕고자 한다.
통신 영역에도 AI를 적용한다. T월드 서비스에 AI 챗 에이전트를 도입하고 고객센터 업무를 돕는 AICC 기반의 B2B 사업을 확대한다.
마지막으로 제조 산업 영역의 AI 혁신도 추진 중이다. 이는 연구개발(R&D) 과정 중 숙련자의 노하우를 자료화해 비숙련자에게 표준화된 전문지식을 전수한다. 또 신규 화합물의 물성을 예측해 생산원가를 절감하고 개발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신용식 AIX 사업부장(부사장)은 "AI가 B2B 시장의 화두이지만 실질적으로 AI를 적극 활용한 사례는 많지 않다"며 "그룹의 AI 역량을 결집해 AI를 가장 잘 활용하는 기업으로서 AI B2B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