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뉴스테이' 5만가구 땅 확보

  • 2015.12.16(수) 13:25

민간제안사업서 3만, LH택지·정비사업서 각 1만
'GB·농지 등 활용' 공급촉진지구 10여곳 선정

정부가 내년 5만 가구 규모의 기업형 임대주택(뉴스테이) 부지 확보에 나선다. 올해 사업부지 확정물량 2만4000가구의 2배에 해당하는 규모다.

 

앞서 지난 9월 박근혜 대통령은 2017년까지 6만가구 이상의 뉴스테이를 공급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 같은 정책 목표를 채우기 위한 부지를 내년 중 마련하겠다는 것이다.

 

정부가 16일 발표한 '2016년 경제정책방향'에는 이 같은 내용의 뉴스테이 공급 계획이 담겼다. 뉴스테이는 민간사업자가 공급하고 임차인이 최대 8년 간 거주할 수 있는 중산층용 임대주택이다.

 

▲ 박근혜 대통령이 9월17일 인천 도화지구에 짓는 첫 기업형 임대주택(뉴스테이) 착공식에 참석해 행사 중 박수를 치고 있다. (사진: 청와대)

 

국토교통부는 세부적으로는 ▲'뉴스테이 공급촉진지구' 지정 등 제안사업을 통해 3만가구분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택지에서 1만가구분 ▲주거환경개선사업 등 정비사업에서 1만가구분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국토부는 특히 내년 서울과 수도권을 중심으로 공급촉진지구 10여 곳을 선정하겠다고 밝혔다. 공급촉진지구는 수도권과 광역시 주변 보전가치가 낮은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 혁신도시로 이전한 공공기관의 종전 부동산 등 국공유지, 공업용지 등이 대상이다.

 

뉴스테이 공급촉진지구는 유상공급 면적의 50% 이상을 뉴스테이로 공급할 경우 건폐율과 용적률을 법정 상한까지 완화해 사업성에 혜택을 주는 지구를 말한다.

 

아울러 정부가 쌀 수급 안정을 위해 해제할 10만ha(서울면적의 1.7배)의 '농업진흥지역' 부지 가운데서도 입지가 좋은 곳은 뉴스테이 공급에 활용하는 방안도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이와 함께 재무적 투자자(FI)가 뉴스테이 사업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뉴스테이 준공시 주택도시기금이 가진 해당 뉴스테이 리츠 지분을 FI가 사들일 수 있게 하는 방안, 뉴스테이 사업자에 대한 소득·법인세 감면율을 50%에서 75%로 높이는 방안 등을 도입키로 했다.

 

이 밖에도 정부는 신혼부부 주거지원을 위해 디딤돌대출의 실대출액을 늘리는 조치로 모기지신용보증(MCG, Mortgage Credit Guarantee)을 도입키로 했다. 디딤돌대출시 방 개수별로 최우선변제금 만큼 대출금에서 제외되는 금액을 보증상품으로 채워 모자란 자금을 대출 받을 수 있도록 한 것이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