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아현·영등포역 일대 등 공공재개발 후보 8곳 선정

  • 2022.08.26(금) 11:00

국토부·서울시 합동 시행…"1만 가구 공급 기대"

서울 아현역과 영등포역 일대 등 노후한 서울 내 지역 8곳이 공공재개발 후보지로 선정됐다. 이번 사업을 통해 총 1만 가구의 신축주택을 공급할 수 있을 전망이다.

국토교통부와 서울시는 주거환경 개선이 필요하지만 사업성 부족 등으로 정비사업이 어려운 지역 8곳을 공공재개발 신규 후보지로 선정했다고 26일 밝혔다.

/그래픽=비즈니스워치.

이번 신규 후보지는 지난해 국토부와 서울시가 합동으로 시행한 '공공재개발 후보지 공모'를 통해 선정했다. 주민들의 접수와 자치구 추천, '국토부·서울시 합동 공공재개발 후보지 선정위원회(이하 위원회)' 심의 등을 거쳤다.

총 59곳이 주민 30% 이상 동의를 얻어 공모에 참여했다. 이후 관할 자치구가 지정요건 충족 여부 등을 고려해 42곳을 서울시에 추천했다. 위원회는 정비 시급성과 사업의 공공성 등을 고려해 지난 25일 총 8곳을 후보지로 결정했다.

후보지 중 마포구 아현역 일대는 현재 2246세대가 있는데, 정비사업을 통해 3115세대로 늘어날 전망이다. 영등포구 영등포역의 경우 658세대에서 2322세대로 증가하게 된다. 이를 통해 8곳에서 총 1만 가구 규모의 신축주택을 공급하겠다는 계획이다.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이번에 선정된 8곳 외에 도봉구 창3동과 서대문구 홍제동 등 2곳은 사업 방식과 구역 등에 대해 추가 검토할 필요가 있어 보류했다고 밝혔다. 지자체 협의와 주민 의견 수렴 등을 거쳐 선정 여부를 재논의할 방침이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서울주택도시공사(SH)는 앞으로 후보지 주민을 대상으로 현장 설명회를 열어 개략적인 정비 계획과 사업성 분석 결과를 설명할 계획이다. 이후 정비구역 지정 등 후속 조치를 신속히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서울시는 주민 의견을 상시 수렴하고, 주민 갈등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후보지에 '정비사업 코디네이터'를 파견하기로 했다.

국토부와 서울시는 이번 선정 구역뿐 아니라 미선정된 구역에 대해서도 지분쪼개기와 갭투자, 비경제적 건축행위 등의 방지를 위해 '투기방지 조치'도 공조할 계획이다.

우선 서울시는 조합원이 분양받을 권리의 산정 기준일을 공모 공고일인 2021년 12월 30일로 고시할 예정이다. 미선정된 구역의 경우 향후 재개발 공모를 통해 후보지로 선정되면 일괄적으로 2022년 1월 28일을 권리 산정 기준일로 고시한다.

토지거래허가와 건축허가제한은 선정된 구역과 미선정 구역 동일하게 추진하며, 후보지 선정일 다음 날(8월 26일) 고시 및 열람 공고할 계획이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