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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리테일, GS홈쇼핑 합친다…'온·오프 시너지' 기대

  • 2020.11.10(화) 16:42

GS리테일, GS홈쇼핑 흡수합병…내년 7월 통합법인
온·오프라인 시너지 극대화…2025년 취급액 25조 목표

GS리테일과 GS홈쇼핑이 합친다. GS리테일이 GS홈쇼핑을 흡수합병하는 방식이다. 내년 7월에 통합 법인을 출범해 초대형 커머스 기업으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GS리테일과 GS홈쇼핑은 이사회를 열고 GS리테일이 GS홈쇼핑을 흡수합병키로 했다고 10일 밝혔다. 합병 후 존속법인은 GS리테일이다. 합병비율은 1 대 4.22주로 GS홈쇼핑 주식 1주 당 GS리테일의 신주 4.22주가 배정된다.

GS리테일과 GS홈쇼핑은  당국의 기업결합 심사와 내년 5월 개최될 예정인 양사의 주주총회 등 제반 절차를 거쳐 7월까지 합병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번 합병 결정은 오프라인 유통에 강점을 가진 GS리테일과 온라인 모바일 커머스에 강점을 가진 GS홈쇼핑의 결합을 통해 국내외 유통시장에서 벌어지고 있는 치열한 생존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조치다.

이번 합병이 성사되면 자산 9조원, 연간 취급액 15조원, 하루 거래 600만 건에 이르는 초대형 온·오프라인 겸업 단일 유통기업이 탄생하게 된다. GS리테일은 전국 1만 5000개 이상의 점포망을 보유하고 있다. GS홈쇼핑은 3000만에 가까운 TV홈쇼핑 시청가구와 함께 1800만 명 이상이 사용하는 모바일 쇼핑앱을 운영하고 있다.

현재 국내 유통업계에서는 자산 규모로는 롯데쇼핑(33조원)이, 연간 매출액은 이마트(19조원), 거래액은 네이버쇼핑·쿠팡(20조~17조원) 등이 선두권이다. GS리테일은 탄탄한 재무구조와 충분한 투자여력을 바탕으로 수 년 내에 이들을 따라잡겠다는 복안이다. 

이번 합병은 양사가 가진 구매력(바잉파워)과 판매력(세일즈파워)를 극대화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GS리테일은 편의점과 슈퍼마켓 등 오프라인 매장들을 보유하고 있다. 하지만 점포수 정체와 경쟁격화, 비대면 소비 확산 등에 따라 온라인 커머스를 중심으로 한 새로운 성장의 돌파구 찾기에 고심하고 있었다.

GS홈쇼핑은 TV시청 인구의 감소로 모바일 커머스로의 사업 전환을 성공적으로 수행해왔다. 하지만 대규모 외국계 자본과 오프라인 기반을 갖춘 대형 사업자들이 온라인 커머스 시장에 속속 뛰어들며 경쟁이 심화되자 대응책과 신성장 동력 찾기에 골몰하고 있었다.

합병으로 새로 탄생하는 GS리테일은 GS홈쇼핑의 온라인 커머스 역량을 통해 편의점과 슈퍼마켓 등 오프라인 유통채널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또 GS리테일이 보유한 전국적인 점포망과 물류 인프라를 통해 TV홈쇼핑과 모바일커머스의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합병 작업은 그동안 협업과 테스트 사업을 통해 시너지 가능성을 확인하면서 신중하게 이루어졌다.  연초부터 두 회사의 고위 임원이 참여하는 GS유통협의체를 정기적으로 운영, 협력 과제를 도출해 실행했다. GS25 점포 판매 와인을 GS홈쇼핑 모바일앱에서 주문을 받거나 GS리테일 콜드체인망을 활용해 GS홈쇼핑의 식품류를 당일 배송하고 공동 기획 상품을 출시하기도 했다.

합병법인 GS리테일은 양사가 지닌 IT인프라와 데이터 역량의 결합을 통한 ‘커머스 테크 리더’를 실현할 계획이다. 더불어 물류 인프라와 배송 노하우의 결합으로 종합 풀필먼트 사업으로 진화시킬 예정이다. 추가로 적극적인 투자 기회 탐색을 통해 미래 성장 동력 찾기에도 나서기로 했다.

이 같은 통합 전략의 실행을 통해 2025년 기준 취급액 25조원을 달성한다는 목표도 세웠다. 2020년 기준 연간 취급액 예상치인 15조원에서 연 평균 10% 이상 성장하는 그림이다. 특히 모바일을 중심으로 한 채널 통합에 집중하여 현재 2조 8000억원 규모인 모바일 커머스 채널의 취급액을 7조원까지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허연수 GS리테일 부회장은 “두 회사는 밸류 넘버원이라는 GS의 가치를 공유하면서 온라인과 오프라인 유통시장에서 경쟁력을 키워왔다"면서 "어느 때 보다 경영환경이 불확실하고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는 시기, 두 회사의 사업역량을 한데 모아 더 큰 고객 가치를 만드는 일에 함께 매진하자”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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