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신동빈 롯데 회장의 '특명'…"유럽 전기차 시장 잡아라"

  • 2022.06.22(수) 14:39

헝가리 '롯데 클러스터' 방문
양극박 공장에 1100억 추가 투자

/그래픽=비즈니스워치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유럽 전기차 시장 선점을 선언했다. 이를 위해 헝가리에 위치한 롯데알미늄 양극박 공장에 대한 추가 투자를 지시했다. 양극박 생산량을 2배로 늘려 급성장하고 있는 유럽 전기차 시장을 잡겠다는 복안이다.

롯데지주는 신동빈 회장이 헝가리 터터바녀(Tatabánya) 산업단지에 조성된 ‘롯데 클러스터’를 방문했다고 22일 밝혔다. 신 회장은 오는 7월 본격 양산을 앞두고 있는 롯데알미늄 공장을 찾아 롯데가 유럽 전기차 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1100억원을 추가로 투자, 양극박 생산 규모를 2배로 늘리기로 결정했다.

롯데알미늄 헝가리 공장은 연간 1만8000톤 규모의 이차전지용 양극박을 생산할 수 있는 유럽 유일의 양극박 전용 공장이다. 신 회장은 올해 초 추가로 매입한 부지에 1, 2단계 투자 금액을 넘어서는 3단계 투자까지 검토했다.

‘롯데 클러스터’에는 롯데케미칼과 롯데알미늄 공장 뿐만 아니라 롯데정밀화학과 롯데알미늄이 3000억원을 투자한 솔루스첨단소재의 음극박 생산공장도 인접해 있다. 롯데건설은 국내 물류 전문업체와 공동 투자해 단일 물류창고 기준 헝가리 최대 규모 물류센터를 개발하고 있다.

신 회장은 지난 21일 아일랜드 더블린에서 열린 CGF(The Consumer Goods Forum) 글로벌 서밋(Global Summit)의 롯데 부스에서 글로벌 소비재 경영진을 비롯한 포럼 참석자들을 대상으로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홍보 활동을 펼쳤다.

신 회장은 펩시코, P&G, 월마트, 레베 등 글로벌 그룹 최고경영자들과 가진 비즈니스 미팅에서도 2030부산세계박람회를 홍보하며 유치 지원에 나섰다.

CGF는 세계 70여 개국, 400여 개 소비재 제조사 및 유통사가 참여하고 있다. 세계인의 더 나은 삶을 위한 논의와 지식공유의 장을 마련한다는 취지로 1953년 설립된 소비재 업계의 글로벌 협의체다. 롯데는 2012년부터 가입해 활동해왔다.

아울러 신 회장은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을 그룹 최초로 부산에서 개최키로 했다. VCM은 롯데 주요 계열사 대표 및 지주사 임원 100여 명이 한자리에 모여 그룹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공유하는 자리다. 이 자리에서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롯데 계열사들의 실질적이고 전방위적 지원을 모색할 예정이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