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누적 적자에도 삼양목장에 눈길 가는 이유

  • 2023.03.09(목) 07:30

삼약식품, 이달 주총서 관광사업 정관 추가
대관령 규제완화 기대, '삼양목장' 개발 관측

삼양식품이 이번 달 주주총회를 앞두고 '관광사업'을 정관에 추가하는 안건을 올리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강원특별자치도 출범이 임박한 가운데 삼양목장 개발을 위한 정관 정비에 나섰다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삼양식품은 "환경을 보존하는 틀 안에서 개발 방안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강원도 대관령 삼양목장 전경 / 사진=삼양식품 제공

삼양식품 정관에 관광 추가

9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삼양식품은 오는 29일 주총에서 정관 일부 변경 건에 '관광사업'을 추가하는 안건을 올린다. 회사 측은 "사업 범위를 넓혀 놓으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삼양식품이 관광사업 가능성을 열어두면서 '삼양목장'에 눈길이 쏠리고 있다. 강원도 대관령 소재 삼양목장은 1970년대 초 건립된 면적 1980만㎡(약 600만평)의 동양 최대 목장이다. 여의도 면적의 7배가 넘는다. 현재 삼양식품은 이 목장에서 삼양목장 원유로 만든 △유기농우유 △밀크만주 △양털담요 등을 팔고 있다. 연평균 방문객 수는 40만~50만명 수준이다.

삼양목장은 △2019년 9억원 △2020년 13억원 △2021년 19억원 등 매년 당기순손실을 내고 있다. 매년 손실이 쌓이면서 2021년 말 기준 결손금은 103억원이 넘어섰다.

손실 원인 중 하나는 정부의 중복 규제다. 대관령 일대는 백두대간 보호법에 묶여 개발이 제한된다. 삼양목장 부지 내 목장 외에 다른 건축물, 인공구조물 설치가 어렵다. 그나마 2018년 삼양목장 일대가 평창올림픽 특구로 지정된 덕분에 상하수도 설비를 갖추고 일반음식점 허가 정도만 낼 수 있었다. 삼양목장 수익이 식음료판매와 관광지 입장료 정도로 제한된 이유도 여기에 있다.

"규제 완화...삼양목장 개발 검토"

최근 분위기가 달라지고 있다. 오는 6월 강원특별자치도 출범을 앞두고 대관령 일대 개발 규제 완화 기대감이 커지면서다. 강원도가 '특별자치도'로 승격하고 지자체 독자적인 사업추진이 가능해진다면 대관령 개발이 가능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강원도도 대관령 산지 규제 완화 의지가 크다. 특별자치도 출범 이후 최우선 과제로 '대관령 산악관광 규제특례 법제화 및 산지 규제 완화'를 꼽을 정도다.

삼양식품도 강원특별자치도 출범 시기에 발 맞춰 삼양목장 개발 의지를 조심스럽게 보이고 있다. 이번 정기주총에서 '관광사업' 신규 사업을 정관에 추가하려는 배경도 이런 대목으로 풀이된다. 회사 측은 "강원특별자치도가 아직 출범하지 않은 상황에서 구체적인 개발을 말하기 어렵다"면서도 "자연 경관을 잘 보존하면서 방문객들이 힐링할 수 있는 공간으로 개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현재 국회 논의 중인 '강원특별자치도법 전부개정안'에 산림청 권한이임이 포함될지는 미지수다. 특별자치도로 승격해도 산림청장 권한인 국유림의 △대부 △사용허가 △산림경영계획 수립 권한이 강원도에 이양되지 않으면 독자적인 대관령 산림관리는 어렵다.

강원도청 관계자는 "대관령 산림관리도 강원특별자치도법 전부개정안에 들어가 있다"면서 "다만 산림청 권한 이임 관련해서는 국회 논의 중이라 가능 여부를 확답할 수 없다"고 말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