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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탄산' 밀키스, 해외서 더 잘 나간다…유사품까지 등장

  • 2025.10.01(수) 09:38

현지 맞춤 마케팅·다양한 맛으로 소비자 공략
유사품 등장에도 'K-음료' 입지 굳히기 총력

그래픽=비즈워치

롯데칠성음료의 유성탄산음료 '밀키스'가 글로벌 시장에서 성장세를 이어가며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있다.

롯데칠성음료는 밀키스가 지난해 해외 매출 500억원을 기록했으며, 올해 1~8월 누적 매출도 전년 동기 대비 약 11% 증가했다고 1일 밝혔다. 지역별로는 러시아에서 약 20%, 미국·캐나다 등 미주 지역에서 약 10%, 동남아시아에서 90% 가까이 성장했다. 2020년부터 지난해까지 밀키스 수출액은 연평균 20% 증가했다.

러시아 대형마트에서 소비자가 밀키스를 구매하는 모습/사진=롯데칠성음료

성장 요인으로는 △우유와 탄산을 결합한 독특한 제품 특성 △딸기·포도·멜론 등 다양한 맛 출시 △현지 판매채널 확장 △K컬처와 K드링크 열풍 등을 꼽았다.  글로벌 시장에서 보기 드문 '우유+탄산' 조합이 신선한 매력으로 다가가 좋은 반응을 얻었고, 다양한 맛 전략이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혔다는 설명이다.

해외 현지 마케팅도 적극적이다. 러시아에서는 인플루언서와 협업해 SNS 홍보를 진행했고, 미국에서는 '매운 음식과 밀키스' 푸드 페어링 마케팅을 진행한다. 지난 7월 뉴욕 타임스퀘어에서는 BBQ와 함께 '매운 음식을 먹을 땐 밀키스와 함께!' 캠페인을 펼쳤다. 인도네시아에서는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운영하며 현지 고객과 소통 중이다. 인기가 높아지자 러시아에서는 제품명과 패키지를 모방하고 가격을 20~30% 낮춘 유사품도 등장했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밀키스 유사제품의 등장은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인정받았다는 방증"이라며 "브랜드 가치 보호와 K-음료 대표주자로의 입지 강화를 위해 적극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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