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9일부터 '보험 비교·추천서비스'를 통해 자동차보험과 용종보험을 각 사별로 비교하고 가입할 수 있게 된다. 한눈에 보기 쉽게 비교·추천이 가능해짐에 따라 대형 손해보험사들과 중소형 손보사의 치열한 고객 모으기 경쟁이 펼쳐질 전망이다.
18일 금융위원회는 '플랫폼 보험상품 비교·추천 서비스' 출시를 하루 앞두고 준비 상황을 점검하기 위한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자동차보험 비교·추천 서비스를 직접 시연하며 소비자가 서비스 이용 시 발생할 수 있는 불편 사항 등이 있는지 살펴봤다.
플랫폼 보험상품 비교·추천 서비스는 지난해 7월 혁신금융서비스 사업자로 지정된 비바리퍼블리카, 뱅크샐러드, 카카오페이, 네이버파이낸셜 등 11개 핀테크사가 운영하는 플랫폼을 통해 여러 보험사의 온라인 보험상품(CM)을 비교하고 적합한 보험상품을 추천하는 서비스다.
플랫폼 보험상품 비교·추천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는 다양한 기준(최저보험료, 최대 보장 범위 등)으로 여러 보험사의 상품을 한번에 비교할 수 있고 본인 맞춤형 상품을 추천받을 수 있다. 또한 보험 특약 정보 등도 상세하게 확인하며 비교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은 자신에게 '더 적합한 상품'에 '더 낮은 가격'으로 가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된 이후 보험 업계와 핀테크 업계는 서비스 출시를 위해 협의체를 구성하고 지난해 11월 업무협약을 맺는 등 사전 준비를 해왔다. 특히, 협의 과정에서 중소형 플랫폼사들도 효율적으로 전산개발이 가능하도록 데이터를 표준화(표준 API 사용)시켰고, 그 결과 다양한 중소형 핀테크사들도 비교·추천 서비스 출시가 가능하게 되었다.
김 위원장은 이날 핀테크와 보험 업계에 '소비자를 위한 혁신'의 관점에서 원팀이라는 생각으로 상호 협력을 강화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박상진 네이버파이셜 대표와 김종현 쿠콘 대표는 "플랫폼은 보험사와 소비자들이 만나는 접점이므로 소비자들이 보다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비교·추천 기능을 고도화하겠다"며 "보다 다양한 보험상품을 취급하는 등 보험사와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4개 보험사(교보생명, 미래에셋생명, 현대해상, NH농협손보) 대표들도 "플랫폼을 통한 비교·추천 서비스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실손보험, 저축성보험 등 후속 상품 출시에 힘쓰겠다"며 "플랫폼이란 새로운 판매채널을 통해 소비자 편의성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출시 막바지까지 보험 비교·추천 서비스의 '플랫폼 수수료율'을 두고 보험사와 플랫폼사 간의 첨예한 갈등이 이어지는 것에 대해선 아쉬움이 남는다.▷관련기사:19일 개시 보험 비교 서비스…수수료율 두고 막판 진통(1월15일)
플랫폼 보험상품 비교·추천 서비스 내일(19일) 오전 9시께부터 자동차보험과 용종보험 비교·추천 서비스를 시작으로 개시된다. 약 2500만명이 가입하고 있는 자동차보험 비교·추천 서비스에는 7개 핀테크사(비바리퍼블리카·뱅크샐러드·카카오페이·네이버파이낸셜·해빗팩토리·쿠콘·핀크)와 혁신금융서비스 부가 조건에 따라 취급 불가한 MG손보를 제외한 10개 손보사(메리츠화재·롯데손보·흥국화재·삼성화재·현대해상·KB손보·DB손보·하나손보·캐롯손보·AXA손보)가 참여한다. 이들 손보사의 온라인 자동차보험 시장 점유율 99.9%에 달한다. 용종보험 비교추천서비스에는 1개 핀테크사(쿠콘)와 5개 생명보험사가 참여한다.
7개 핀테크사들은 혁신금융서비스 부가조건에 따라 비교·추천 알고리즘 검증을 수행했으며, 서비스 운영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소비자 피해방지방안, 불공정경쟁 방지방안 등을 마련하였다.
자동차보험과 용종보험 외에도, 플랫폼 보험상품 비교·추천 서비스 상품 취급이 가능한 실손보험, 저축성보험, 여행자보험, 펫 보험, 신용보험 등 다양한 보험상품 비교·추천 서비스가 연내 출시될 예정이다.
금융당국은 서비스 운영 기간 동안 서비스 이용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모집시장 영향, 소비자 보호 및 공정경쟁 영향 등 운영 경과를 충분히 분석해 제도개선 방향을 검토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