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튜브
  • 검색

SKT, 창원 국가산단에 5G·AI 기반 스마트공장 구축

  • 2021.07.28(수) 15:00

한국전자기술연구원과 협력
제조설비 효율적 운영 지원

SK텔레콤이 경남 창원 국가산단에 스마트 공장을 구축한다.

SK텔레콤은 한국전자기술연구원과 손잡고 경남 창원 국가산단에 5G와 인공지능(AI) 기반 스마트 데모공장을 구축했다고 28일 밝혔다.

창원 국가산단에 위치한 스마트제조 공정혁신센터에 스마트 데모공장이 구축된 모습 /사진=SKT.

한국전자기술연구원이 운영하는 스마트제조 공정혁신센터 내에 구축된 스마트 데모공장에서 SKT는 5G 통신 인프라 기술을 활용해 로봇과 운송 시스템, 가공기와 같은 주요 장비들의 데이터를 지연없이 빠르게 수집하는 환경을 제공한다.

SKT는 자사 데이터 분석·관리 솔루션인 '그랜드뷰(Grandview)'를 프라이빗 클라우드 환경으로 제공해 설비 운영 상태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유지 보수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신속하게 모니터링하고 분석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AI기반 월 구독형 서비스인 그랜드뷰는 장비의 실시간 모니터링을 비롯해 설비 고장 전조알람과 설비 유지보수 데이터베이스(DB)화, AI분석 모델링 등의 서비스가 가능한 제조산업 분야 전문 솔루션이다.

창원 데모공장에서 SKT는 제조설비 특화 융합 서비스의 적극적인 발굴을 위해 제조 솔루션 파트너사에 그랜드뷰 인프라를 제공해 여러 신사업 모델의 발굴 및 기업간 협업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SK텔레콤 최낙훈 스마트 팩토리 CO(컴퍼니)장은 "이번 협력으로창원 국가산단의 기업들이 스마트 팩토리 도입과정의 시행착오와 적용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도록 지원해 우리나라 제조업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naver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

많이 본 뉴스 최근 2주 한달

산업·부동산 경제·증권 디지털·생활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