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이번엔 기후변화' KB운용, '친환경 ETF' 계속 늘린다

  • 2021.11.01(월) 10:09

수소경제·글로벌클린에너지 이어 세 번째

이현승 단독대표체제 전환 이후 상장지수펀드(ETF)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KB자산운용이 친환경 테마 라인업을 잇달아 확대해 눈길을 끌고 있다.

수소경제와 글로벌클린에너지에 이어 이번에는 기후변화솔루션 테마 ETF를 선보이면서 전 세계적 투자 트렌드인 '친환경'에 올라타는 모습이다.

이현승 KB자산운용 대표./그래픽=비즈니스워치

KB자산운용은 지난달 29일 'KBSTAR KRX기후변화솔루션' ETF를 출시하면서 'KBSTAR 수소경제테마 ETF', 'KBSTAR 글로벌클린에너지S&P ETF'와 더불어 친환경 테마 ETF 라인업을 구축했다고 1일 밝혔다.

먼저 KBSTAR 수소경제테마 ETF는 '수소경제 활성화'에 맞춰 KB자산운용이 발 빠르게 출시한 국내 유일 수소경제 ETF로, 이미 순자산 3000억원을 돌파했다.

이 펀드는 FnGuide 수소경제테마지수를 구성하는 28개 국내 주식 중 수소차 및 관련 부품 제조기업과 국내 수소연료전지시장에서 과반 이상의 점유율을 확보한 연료전지 기업에 투자하고 있다. 

주요 투자종목으로는 한화솔루션 14.35%, 현대모비스 13.80%, 현대차 13.34%, 현대제철 12.35%, 한온시스템 7.77%, 두산퓨얼셀 6.77% 등이 있고, 업종별로는 소재 39.55%, 경기소비재에 37.47%의 비중을 두고 있다. 

성과도 양호하다. 지난달 28일 기준으로 연초 이후 수익률 9.35%를 기록하고 있다.

두 번째는 지난달 21일 상장한 KBSTAR 글로벌클린에너지S&P ETF다. 국내 최초로 클린에너지에 투자하는 ETF로, 탄소중립이라는 메가트렌드에 걸맞은 투자 상품이다. 상장 규모는 약 80억원 수준이며 상장 첫날 약 5억원 수준의 거래가 이뤄졌다.

이 상품은 미국에 상장된 ESG 투자 상품 중 가장 대표적인 iShares Global Clean Energy(ICLN)와 동일한 기초지수인 스탠더드앤드푸어스 글로벌 클린 에너지(S&P Global Clean Energy) 지수를 추종하는 ETF다. 

미국을 비롯해 덴마크, 스페인 등 유럽의 글로벌 친환경 기업에다 한화솔루션, 두산퓨얼셀, 씨에스윈드 등 국내 친환경 관련 기업도 담고 있다. 설정 이후 수익률은 3%대에 이른다.

마지막으로 가장 최근에 상장된 KBSTAR KRX기후변화솔루션은 KRX기후변화솔루션 지수를 추종한다.

이 지수는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에 상장된 개별 기업의 '저탄소전환점수(저탄소 경제로의 전환광정에서 기업이 직면하는 위험 및 위험관리 능력을 분석해 정량화한 점수)' 분류에서 '솔루션'에 해당하는 종목 20개와 '저탄소특허점수(전 세계 9600만개 특허를 분석해 저탄소 기술과 관련된 특허를 기업별로 정량화한 점수)' 상위 20종목으로 구성된다.

주요 투자 종목은 에코프로비엠(9.04%)과 삼성SDI(8.67%), 한화솔루션(6.85%), LG화학(6.47%), 삼성전자(6.30%) 등이다. 업종별로는 정보기술(IT)이 45.48%로 가장 많고 이어 소재(17.47), 경기소비재(16.18%) 순이다.

친환경 투자기업에 대한 포커스를 맞췄다는 점에서 전 세계 기업을 대상으로 팩트셋(Factset) 및 트루코스트 파워 제너레이션 데이터(Trucost Power Generation Data)를 활용해 에너지 스코어를 산출해 투자하는 KBSTAR 글로벌클린에너지S&P ETF와 유사하다.

KB운용은 수소 관련 ETF와 같이 세분화된 친환경 ETF부터 전반적인 클린에너지 기업에 투자하는 ETF까지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관련 ETF 라인업을 확대하겠다는 방침이다.

금정섭 KB운용 ETF전략실장은 "글로벌 연기금과 자산운용사는 투자자산 평가 시 탄소배출량 등의 친환경 관련 기준을 반영하고 있다"며 "향후 수년간 친환경 테마는 투자 소재 차원을 넘어 인류가 반드시 해결하기 위한 과제로 국가와 기업들이 시장 확대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