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성과로 겨루자'…중소형 운용사, 액티브 ETF 승부수

  • 2022.04.01(금) 06:10

주식형 액티브 ETF중 38% 중소형사 상품
각사별 차별화 전략 구사 가능

액티브 상장지수펀드(ETF) 시장이 성장하는 가운데 중소형 자산운용사들이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대형사들이 선점한 패시브 ETF 시장보다 성과로 평가받을 수 있는 액티브 ETF 시장에서 경쟁력이 높을 것이란 판단에서다. 

중소형 운용사, 액티브 ETF 연이은 상장 

1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국내에 상장된 액티브 ETF 종목 수는 46개, 순자산총액은 5조820억원이다. 

지난 2017년 채권형에 한해 허용된 액티브 ETF는 종목수 7개, 순자산총액 1조3297억원으로 출발했다. 이후 지난 2020년 8월 주식형 액티브 ETF의 상장이 허용되며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액티브 ETF는 기초지수를 추종해 수익을 추구하는 패시브 ETF와 다르게 운용사의 운용전략이 가미돼 초과수익을 추구하는 상품이다. 

이처럼 액티브 ETF 시장이 성장하는 가운데 시장에 진출하는 중소형 운용사가 늘어나고 있다. 현재 상장된 주식형 액티브 ETF 32개중 12개가 중소형 운용사의 ETF다.

지난해 5월 사모펀드 운용사인 타임폴리오자산운용이 중소형사 최초로 주식형 액티브 ETF 2종을 출시하며 포문을 열었다. 이어 브이아이자산운용, 마이다스에셋자산운용, 메리츠자산운용, 에셋플러스자산운용이 액티브 ETF시장에 뛰어 들었다. 

올해는 우리자산운용이 액티브 ETF를 출시한데 이어 지난 29일 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도 VITA MZ소비 액티브 ETF를 상장하면서 액티브 ETF 종목 수가 1개 늘어났다.

고유 전략 사용가능한 액티브 도전

중소형 운용사가 액티브 ETF로 시장에 도전하는 이유는 액티브 ETF는 운용사가 고유의 운용 전략을 활용할 수 있어서다. 

운용능력에 자신이 있다면 시장가격을 넘어서는 수익률을 내면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패시브 ETF는 기초지수를 추종하는 상품 특성상 수익률 차별화를 두기 어려워 시장을 선점한 대형운용사와 경쟁이 어렵다.

실제 국내 대표지수인 코스피 200을 추종하는 ETF를 비교하면 격차가 현저하게 벌어진다. 지난 29일 삼성자산운용 KODEX 200의 거래대금은 1555억원을 기록했으나 유리자산운용의 코스피 200 추종 ETF인 TREX 200의 거래대금은 114만원에 불과했다.

판매사를 따로 확보하지 않아도 되는 편의성도 장점이다. 기존 공모펀드는 판매사를 통해 고객에게 판매해야 하지만 ETF는 거래소에 상장돼 고객이 직접 구매가 가능해 직판 채널을 확보한 효과도 볼 수 있는 셈이다. 자사의 액티브 ETF를 통해 수익을 본 투자자들이 공모펀드로 유입될 가능성도 있어 마케팅 수단으로서도 작용할 수 있다.

앞으로도 중소형 운용사들의 액티브 ETF 진출은 늘어날 전망이다. 신영자산운용, 트러스톤자산운용도 액티브 ETF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한 자산운용사 관계자는 "앞으로 다른 운용사가 선보이지 않은 테마를 중심으로 액티브 ETF를 출시하는 중소형 운용사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며 "고객들이 투자할 수 있는 상품군이 다양해 지는 점에서 시장에 긍정적인 효과로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