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튜브
  • 검색

'글로벌 AI기업 투자' ETF 나왔다…한화운용, 국내 첫 출시

  • 2022.08.17(수) 10:04

'한화ARIRANG 글로벌인공지능산업MV' ETF 상장

국내에서 처음으로 글로벌 인공지능(AI) 기업들에 투자하는 상장지수펀드(ETF)가 등장했다. 최근 우주항공&UAM, K-유니콘투자기업, TDF액티브 ETF 등 국내 최초 상품들을 잇달아 내놓으며 ETF 상품 경쟁력 강화에 공을 들이는 한화자산운용이 첫 선을 보였다.

/그래픽=비즈니스워치

한화자산운용은 17일 '한화ARIRANG 글로벌인공지능산업MV' ETF를 코스피 시장에 상장했다고 밝혔다.

AI산업은 AI를 생산·유통·활용하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서비스 산업을 가리킨다. AI에 필요한 개발과 더불어 △데이터 취합 △관련 제품과 서비스 △시스템 구축과 지원 서비스까지 모두 포함한다.

한화ARIRANG 글로벌인공지능산업MV ETF은 AI산업에 속한 글로벌 기업들에 투자할 수 있는 국내 최초 ETF 상품이다. AI 기술이 쓰이는 대표적인 사례는 '자율주행'과 '스마트팩토리'로, 그 활용성과 확장성은 산업의 경계를 뛰어넘어 전방위적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상품은 MV 인덱스솔루션(MV Index Solution)사의 '블루스타 아티피셜 인텔리전스 인덱스(BlueStar Artificial Intelligence Index)' 지수를 추종한다. AI 관련 테마를 6개 그룹으로 분류한 뒤 각 그룹별로 투자 비중을 사전에 결정해 지수를 구성한다.

대표 구성 종목으로는 △마이크로소프트 △엑슬서비스홀딩스 △아마존 △세일즈포스 등이 있고 이외에 △엔비디아 △스플렁크 △에스펜 테크놀로지와 같이 AI산업에서 역할을 하고 있는 종목들도 들어 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