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공시줍줍]인적분할로 지주사 전환 추진하는 조선내화

  • 2023.01.11(수) 12:00

[공시줍줍 PICK] 1월11일 살펴보는 주요 기업공시
조선내화, LG화학, 멜파스, 한국콜마홀딩스 外

공시줍줍 에디터들이 직접 선별(PICK)한 기업공시 요약 [공시줍줍 PICK]! 

오늘은 인적분할로 지주사 전환을 추진하는 조선내화와 임상 3상을 철회한 LG화학, 횡령·배임 혐의가 발생한 멜파스, 상환전환우선주(RCPS)를 전액 상환하는 한국콜마홀딩스의 공시를 가져왔어요. 

인적분할로 지주사 전환 추진하는 조선내화

내화물 제조업체인 조선내화가 인적분할을 통해 지주사 전환을 추진해요. 회사는 오는 6월1일자로 조선내화홀딩스(가칭)와 조선내화주식회사(가칭)로 회사를 분할한다고 지난 10일 공시했는데요. 

조선내화홀딩스는 분할존속회사로서 지주사로 전환, 자회사 지분관리와 신규 사업 투자 등에 주력한다는 계획이에요. 조선내화주식회사는 기존 내화물제조 사업부문을 분할해 신설하고요. 

이번 인적분할로 기존 주주들은 조선내화홀딩스와 조선내화주식회사의 지분율에 따라 동일하게 분할신설법인 주식을 배분받게 돼요. 분할비율은 조선내화홀딩스가 70%, 조선내화주식회사는 30%. 이에 따른 변경 및 재상장은 오는 6월23일 이뤄져요. 

통풍치료제 임상 3상 철회한 LG화학

LG화학이 통풍치료제 '티굴릭소스타트(Tigulixostat)'의 유럽 임상 3상 시험을 지난 9일(현지시간) 자진 철회했어요. '유렐리아 1 스터디(EURELIA 1 Study)'로 명명된 이 연구에 유럽 현지 임상 승인 기관이 임상 디자인을 수정하자는 의견을 낸 데 따른 것인데요. 이는 고요산혈증 통풍 환자를 대상으로 티굴릭소스타트의 혈중 요산 강하 유효성과 안전성을 평가하는 무작위 배정, 평행군, 위약 대조, 이중 눈가림의 3상 임상 시험이에요.

이는 미국을 포함한 다국가 임상 3상이기도 했어요. 특히 임상 디자인 내용이 유럽의약품청(EMA) 가이드라인에 근거해 설계된 데다 미국식품의약국(FDA)과 협의도 됐었죠. 회사가 이번 임상을 아예 철회하는 것은 아니에요. 수정 의견이 나왔기 때문에 현지 미팅을 거쳐 임상 디자인을 수정하고, 임상 시험 계획을 재신청하겠다는 거죠. 

LG화학 측은 "이미 제출된 임상은 미국에서 진행 중으로, 추가 협의로 유럽 임상 시험 계획을 재신청하기 위해 현재 제출된 유럽 임상 시험 계획 신청 건의 철회를 결정했다"고 설명했어요. 그러면서 "본 임상 3상 시험에 대해 EMA 학술자문(Scientific Advice) 미팅을 하고, 임상 디자인을 협의할 예정"이라고 부연했어요. 

6억원대 횡령·배임 혐의 발생한 멜파스

센서 전문 코스닥 상장사 멜파스에 6억원대의 횡령 및 배임 혐의가 발생했어요. 먼저 업무상 배임금액은 4억3610만9240원, 횡령금액은 1억6500만원으로 회사 자기자본 대비 각각 1.02%, 0.38%에 해당해요. 

멜파스는 이런 사실을 지난 9일 확인하고, 이와 관련해 사내이사 배 모씨와 전무이사 이 모씨 등 6인을 횡령·배임 혐의로 고소했어요. 회사 측은 "진행되는 제반 사항에 대해서는 적법한 절차에 따라 필요한 모든 조처를 할 예정"이라고 밝혔어요. 새해부터 코스닥 상장사들의 횡령·배임이 끊이지 않는 만큼 주의를 기울여야겠어요. 

RCPS 전액 상환한 한국콜마홀딩스

한국콜마홀딩스가 RCPS를 전액 상환하고, 취득한 주식은 소각한다고 밝혔어요. 회사는 사모펀드(PEF) 운용사인 크릭홀딩스를 대상으로 2018년 발행한 RCPS 111만6071주에 대해, 그들의 요청에 따라 오는 20일 상환을 한다고 지난 10일 공시했어요. 상환예정금액은 약 537억원이에요. 

취득 주식에 대해서는 오는 25일 소각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에요. 회사 측은 "주주의 상환요청에 따라 이익잉여금으로 상환하는 것"이라며 "자본금 감소는 없다"고 설명했어요.

한국콜마홀딩스는 앞서 2018년 7월20일 크릭홀딩스를 대상으로 500억원가량의 유상증자를 진행했어요. 회사의 이번 RCPS 상환으로 크릭홀딩스는 약 37억원의 차익을 보게 되는 거죠. 

일본 업체서 수주 성공한 동양철관

강관 제조업체인 코스피 상장사 동양철관이 일본의 설계·조달·시공(EPC) 업체에서 배관용 강관을 수주하는 데 성공했어요. 계약기간은 오는 7월14일까지이고, 판매 및 공급지역은 중동이에요.

[오늘 읽어본 공시(공시발표 시각)]
-조선내화, 주요사항보고서(회사분할결정)(10일, 16:17)
-LG화학, 투자판단관련주요경영사항 (Tigulixostat(통풍치료제)의 유럽 임상3상 시험계획 철회)(14:10)
-멜파스, 횡령ㆍ배임혐의진행사항(14:55)
-멜파스, 횡령ㆍ배임혐의발생(14:54)
-한국콜마홀딩스, 기타경영사항(자율공시)(14:46)    
-한국콜마홀딩스, 주식소각결정(15:18)
-동양철관, 단일판매ㆍ공급계약체결(15:38)

*공시줍줍의 모든 내용은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분석일 뿐 투자 권유 또는 주식가치 상승 및 하락을 보장하는 의미를 담고 있지 않습니다.

*공모주달력을 포함한 공시줍줍 콘텐츠는 유튜브로도 시청할 수 있어요. 유튜브에서 '공시줍줍'을 검색해주세요.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