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투더리치]"팬과 소통해야 굿즈도 잘 팔려요"

  • 2020.10.06(화) 10:42

[이성호 마플샵 서비스 운영팀 매니저 인터뷰 下]
굿즈 매출 상위권 판매자들의 공통점은 '팬과 소통'
가격 너무 낮게 책정하면 콘텐츠 생산 동기부여 안돼

열심히 디자인해 만든 내 굿즈를 많이 판매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굿즈 판매 상위권 크리에이터들의 노하우가 궁금한데요.

이성호 마플샵 서비스 운영팀 매니저에게 물으니 의외의 대답이 돌아왔습니다. 굿즈 가격도, 품질도 아닌 팬과의 소통이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하네요.

크리에이터의 팬이 곧 굿즈를 구매하는 고객이 되는 만큼, 이들과 심리적인 거리를 좁힐수록 굿즈 판매 성과가 높다고 합니다.

이 밖에도 굿즈 가격을 너무 낮게 책정하면 안되는 이유, 마플샵의 수수료 정책, CS(Customer Satisfaction, 고객 만족도) 지원 정책까지 굿즈 판매를 꿈꾸는 크리에이터가 궁금해하는 내용들을 물어봤습니다.(上편에서 이어집니다)

-마플샵의 수수료 정책이 궁금해요

▲우선 마플샵의 굿즈 가격 구조부터 설명하겠습니다. 굿즈의 소비자 가격은 '상품 기본 가격'과 판매자가 설정한 '디자인 가격'을 합쳐 결정하는데요.

상품 기본 가격에는 제작비, 배송비, CS 관리비, 서버 운용비 등 모든 제반 비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디자인 가격은 상품이 판매되었을 때 판매자가 가져가는 실질적인 수익이고요.

예를 들어 상품 기본 가격이 1만원, 디자인 가격이 5000원이라면 해당 굿즈의 소비자 가격은 1만5000원이고, 이 굿즈가 하나 판매될 때마다 셀러는 5000원의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거죠.

약간의 카드사 결제수수료를 제외하면 모든 비용은 상품 기본 가격에 포함되어 있어요. 따라서 별도의 입점 수수료나 거래 중개수수료는 전혀 없습니다.

-매출 상위권 판매자에게 인센티브는 없나요

▲한가지 굿즈를 일주일에 10개 이상 판매할 경우 판매량에 따라 5~20%의 추가 수익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굿즈 판매량을 늘리는 팁을 하나 드리자면, 마플샵이 제공하는 '한정 판매' 기능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마플샵에는 일정 수량만 판매할 수 있는 '수량 한정 판매', 특정 기간에만 판매할 수 있는 '기간 한정 판매' 기능이 있는데요. 초기에는 소수의 주력 상품 위주로 판매하되 한정 판매를 통해 소비자 반응을 살피며 상품 종류를 점차 늘려가는 게 도움이 될 겁니다.

-마플샵의 베스트셀러 굿즈는 뭔가요

▲의류와 스마트폰 케이스가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어요. 얼마 전까진 여름이라 반팔 티셔츠가 인기를 끌었는데요. 이제 겨울이 다가오는 만큼 후디나 스웨트셔츠 수요가 많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합니다.

스마트폰은 워낙 기종이 다양하다 보니, 각 기종에 맞는 케이스를 먼저 제작해서 재고관리하기 쉽지 않죠. 하지만 마플샵은 기종에 상관없이 주문이 들어온 이후 제작을 진행하기 때문에 재고 관리가 쉽습니다. 덕분에 온갖 디자인의 스마트폰 케이스를 만들어 팔 수 있어서 반응이 좋습니다.

-매출 상위권 판매자들의 공통점은 뭔가요

▲대체로 자신의 팬과 가깝게 소통하는 것 같아요. 평소 많은 사랑을 받던 콘텐츠를 사용하거나, 팬들의 요구사항을 적극 반영한 굿즈가 인기를 끄는 거죠.

예를 들어 어느 판매자는 자신의 스마트폰 케이스를 구매한 고객이 '인증샷'을 남기면, 해당 케이스에 어울리는 스마트폰 배경 이미지를 골라서 보내줬어요.

인터넷 라이브 방송을 통해 즉석에서 팬들과 소통하며 디자인한 굿즈를 판매한 사례, 자신에게 팬아트를 그려준 팬과 협의해 굿즈에 팬아트를 넣은 사례도 있었고요. 결국 판매자와 팬 사이 거리를 좁히는 게 중요하다고 봅니다.

-마플샵 활동 중 다른 플랫폼에 입점하면 불이익을 받나요

▲불이익은 전혀 없습니다. 지금도 본인 명의 온라인 쇼핑몰이나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는 판매자들이 있어요. 이런 경우 개인 쇼핑몰에 들어온 주문 수량만큼 마플샵에 제작과 배송을 맡기죠.

판매자 본인의 굿즈를 주문하는 경우 디자인 가격은 빼고 결제하는 기능을 제공하거든요. 앞서 예로 들었던 1만5000원짜리 상품을 판매자 본인이 주문하면 1만원에 구매할 수 있어요.

-마플샵에서 수익이 발생했을 때 세금 신고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개인사업자 등록을 하지 않은 판매자에게는 사업소득세와 주민세를 원천징수한 뒤 굿즈 판매 수익금을 입금하고 있어요. 마플샵 본사에서 세금 신고 및 납부를 대신하는 거죠.

개인사업자 또는 법인 판매자는 자신이 창출한 수익에 맞춰 마플샵 본사에 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 합니다. 이후 세금계산서 내역에 따라 입금을 진행합니다.

-굿즈 적정 가격 지침이 따로 있나요

▲따로 가격 지침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상품 기본가격은 마플샵 본사가 비용을 고려해 산정한 금액이지만, 디자인 가격은 판매자가 얻을 수익을 스스로 결정한 부분이기 때문이죠.

다만 적정 가격선을 묻는 판매자가 간혹 있는데요. 그럴 때는 디자인 가격을 최소 1000원부터 책정할 수 있긴 하지만, 3000~1만원 정도로 책정하는 게 여러 측면에서 도움이 된다고 권장합니다.

아무래도 굿즈가 하나씩 판매될 때마다 수익이 창출되는 게 어느 정도는 눈에 보여야 할 텐데, 디자인 가격을 너무 낮게 책정하면 판매자 개인 만족도나 콘텐츠 생산 동기 부여 차원에서 좋지 않아요.

-굿즈 판매 수익금은 자유롭게 출금 신청할 수 있나요

▲최소 출금 신청 금액은 1만원이고, 월 1회 출금을 진행합니다. 수익 반영 기준일은 상품 배송이 시작된 날짜고요. 예를 들어 8월 31일까지 상품 배송이 진행된 만큼 9월 1일부터 출금을 신청할 수 있어요. 9월 10일 이내로 출금 신청하면 9월 중순 마플샵 계정에 등록한 은행 계좌로 입금합니다.

-마플샵 본사에서 CS 관리에 도움을 주나요

▲CS 관리 전문 인력이 본사에 상주하며 모든 고객 불만 사항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간혹 개별 판매자에게 고객 문의가 접수되는 경우 본사 연락처를 안내하도록 공지하고 있어요. 되도록 판매자가 개인적으로 CS를 관리하는 일이 없도록 조치를 취하죠.

-해외 고객에게도 굿즈를 판매할 수 있나요

▲해외 팬들도 굿즈를 구매할 수 있도록 영어 홈페이지와 일본어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91개국으로 해외배송이 가능하고요. 최근 유럽과 북미지역 매출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