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한국판 '트레비 분수' 조성하는 신세계

  • 2015.06.30(화) 17:46

중구와 '한국은행 앞 분수대' 새단장 협약
관광명소로 육성..남대문상권 활성화 기대

▲ 한국은행 앞 분수대 야경. 이 분수대는 신세계백화점 본관과 옛 제일은행 본점, 한국은행 화폐박물관 등 유서깊은 근대건축물로 둘러싸여있다. 인근에는 남대문시장이 있다.

 

서울 중구 한국은행 앞 분수대가 한국판 '트레비 분수'로 탈바꿈한다. 신세계그룹이 관광활성화 목적으로 서울 중구와 함께 한국은행 앞 분수대를 새단장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신세계백화점과 신세계디에프, 서울 중구청은 30일 오후 중구청장실에서 한국은행 앞 분수대와 분수광장 리뉴얼을 위한 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분수대 근처에는 신세계백화점뿐 아니라 남대문시장이 자리잡고 있다. 이곳 분수대가 이탈리아 로마의 트레비 분수처럼 관광명소가 되면 이 일대 상권활성화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앞서 신세계그룹은 분수대 인근의 신세계백화점 본관 건물을 시내면세점으로 통째로 바꿔 남대문상권 살리기에 기여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신세계그룹은 오는 9월까지 분수대 디자인으로 활용할 국내외 작가의 작품을 선정한 뒤 설계와 시공을 거쳐 내년 하반기 새로운 모습의 분수대를 선보일 방침이다. 중구는 전문가 자문위원단을 꾸리고 사업추진과정에서의 인허가 처리 등을 담당한다.

한국은행 앞 분수대 면적은 총 2000㎡(605평)로 이중 분수광장이 1235㎡(374평), 분수대가 765㎡(231평)를 차지하고 있다. 1978년에 설치된 후 37년이 흘러 그동안 리뉴얼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왔다.

최창식 중구청장은 "한국은행 앞 분수대는 전통과 현대가 조화를 이룬 도심의 특성이 가장 잘 반영된 랜드마크"라며 "신세계와 협력해 관광객과 시민들에게 사랑받는 도심 구조물로 재탄생 할 수 있도록 사업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장재영 신세계백화점 대표도 "한국은행 앞 분수대를 '다시 오고 싶은 서울'의 상징이 될 수 있도록 개발할 것"이라며 "명동상권과 남대문상권을 하나로 이어 중구가 거대한 관광타운으로 거듭나는데 일조하겠다"고 말했다.

◆트레비 분수?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분수로 1762년 완성됐다. 바로크 양식으로 지어진 화려한 대리석 건축물로 로마의 분수 중 최고의 걸작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등을 지고 분수에 동전을 넣으면 로마를 다시 방문하게 된다는 속설이 있다. 매년 1000만명 안팎의 관광객이 다녀가는 로마에서도 빠지지 않는 필수 관광코스로 유명하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