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 롯데택배, 한진 등 이른바 택배사 '빅3'가 택배비 인상에 나서면서 온라인 판매를 주력으로 하는 소상공인들이 부담을 호소하고 있다.
CJ 대한통운과 롯데글로벌로지스가 택배비 인상을 단행했고 한진택배는 최근 일부 저단가 계약사와 계약을 연장하지 않는 등 택배비 현실화를 위한 협의를 진행 중이다.
소상공인들은 택배비 인상분을 판매가격에 그대로 반영하기는 어렵다는 입장이다. 가격인상으로 돌아서는 소비자들의 모습이 뻔히 예상되기 때문이다.
소상공인들의 걱정은 또 있다. 바로 대형업체들과 경쟁이다.
홈쇼핑과 e커머스 등 대형업체들은 택배비가 오르더라도 그 타격이 상대적으로 크지 않을 전망이다. 택배 물량이 많을수록 택배업체로부터 할인받을 수 있는 여지가 있기 때문이다.
제품단가 경쟁에 택배비 경쟁까지 더해져 소상공인의 부담은 이중고가 되는 셈이다.
택배사들은 택배기사들의 과로사 방지를 택배비 인상의 논리로 들고 있다.
주 업무인 배송 업무에 분류 업무까지 가중돼 노동강도가 커지면서 과로사하는 이들이 많아졌다. 결국 정부와 택배사, 택배노조는 '사회적 합의기구'를 구성해 택배기사 과로사 문제로 꼽힌 분류 작업에 대한 대책을 마련했다.
업계에 따르면 이 같은 대책을 시행하면 택배사 측에서 연간 최대 1000억원 정도의 비용을 투입해야 한다. 이를 택배비 인상으로 풀려고 한 것이다.
이 때문에 택배사들이 택배비만 올려 결국 제 잇속만 챙기려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다.
그렇다면 실제 현장 기사들의 입장은 어떨까.
서울 도심 택배업무를 보고 있는 한 택배기사 윤 씨(43)는 택배비 인상이 택배기사의 처우개선으로 돌아올 것이라는 예상에 고개를 갸웃한다.
윤씨(43)는 특히 이번 택배비 인상이 가장 빠르게 부담으로 작용한곳은 "소상공인들이 맞다"라고 말했다.
택배기사 과로사 방지 및 처우 개선의 부담이 택배사 기업이 아닌 소상공인에게 부담이 전가될 수 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