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이 미국 현지에 대규모 김치 공장을 가동한다. 최근 미국 내에서 늘어나고 있는 김치에 대한 수요에 발맞추기 위해서다. 전통적인 김치뿐만 아니라 현지인의 입맛에 맞는 김치 등도 개발·생산해 미국 내에서 김치의 저변을 더욱 넓히겠다는 전략이다.
대상은 미국 현지에 대규모 김치 공장을 완공하고 본격적인 생산을 시작했다고 29일 밝혔다. 미국 LA 인근 시티 오브 인더스트리(City of Industry, CA)에 위치한 대상 LA공장은 총 대지 면적 1만㎡(3000평) 규모로 완공됐다. 미국 현지에 대규모 김치 생산 설비를 갖춘 국내 식품기업은 대상이 유일하다.
현재까지 약 200억원을 투입해 연간 2000톤의 김치 생산이 가능한 제조라인과 기반시설을 갖췄다. 대상은 자동화 설비 및 시설을 확충해 2025년까지 미국 현지 식품사업에서 연간 매출액 1000억원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대상 LA공장은 대상의 열 번째 해외 공장이자, 처음으로 아시아권을 벗어난 공장이다.
대상은 미국 LA공장을 통해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미국 시장 내 김치 수요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더불어 향후 미국을 종가집 김치 세계화의 전초기지로 삼아 유럽과 캐나다, 오세아니아 등 서구권 지역까지 현지화 된 김치 공급을 확대할 예정이다.
대상 LA공장에서 생산되는 김치는 전통 김치의 맛을 살린 종가 오리지널 김치를 비롯해 글루텐프리(Gluten Free), 비건(Vegan) 등 미국 현지 식문화와 트렌드를 반영한 비건 김치, 백김치, 비트김치, 피클무, 맛김치, 양배추 김치 등 총 10종이다.
기존 국내 공장에서 수출하던 제품에 현지 생산 제품을 추가해 현지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혔다. 미국 내에서 유통되는 김치 브랜드도 현지인들이 쉽게 표현할 수 있는 ‘Jongga’로 적용하고 있다.
대상 LA공장에서 생산되는 김치 제품의 주요 원료인 배추, 무, 파 등은 현지에서 조달할 계획이다. 대상은 수년간의 시장 조사와 연구개발을 통해 전통 김치와 현지화 김치의 맛을 가장 잘 구현할 수 있는 양질의 원료를 선정, 안정적인 현지 공급처를 확보했다.
대상은 그동안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 김치 수출을 견인해 왔다. 대상의 종가집 김치 수출액은 2016년 2900만달러에서 2021년 6700만달러로 131% 증가해 사상 최고치를 달성했다. 대상은 국내 총 김치 수출액의 4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미국은 일본에 이어 김치 수출 2위 국가로 매년 김치 수요가 늘고 있다. 소비층도 기존 교민과 아시아계에서 현지인 중심으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다. 2021년 국내에서 미국으로 수출된 김치 수출액은 2825만달러로 전년 대비 22.5% 증가했다. 대상 종가집 김치의 미국 수출액도 2021년 1617만달러로 전년 대비 37.8% 늘었다.
대상은 LA공장 본격 가동을 통해 미국 현지인들이 즐겨 찾는 월마트(Walmart)와 코스트코(Costco) 등 대형 매장 내 종가집 김치 입점을 더욱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종가집 김치는 2021년 월마트 입점을 시작으로 점차 매장수를 늘려나가고 있다.
임정배 대상 대표이사는 “현지 공장을 확보함에 따라 글로벌 물류 대란에 유연하게 대처하고 현지인들의 취향에 맞춘 제품에 대한 연구개발을 강화할 계획"이라며 "미국 서부에 위치한 LA공장이 안정화되면 향후 공장을 확장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