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도전해보세요"…건강 관련 금융상품의 유혹

  • 2019.02.28(목) 17:50

목표 달성하면 금리·보험료·포인트 혜택
'걷기·달리기·다이어트·금연·헌혈' 종류도 다양

'걷기만 해도 금리가 오른다'
'금연 서약서를 작성하면 우대 금리를 받을 수 있다'

금융사들이 재테크와 건강을 함께 챙길 수 있는 상품을 꾸준히 내놓고 있다.

많이 걸으면 적금 금리가 오르고 카드 포인트를 받을 수 있고 보험료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금연이나 각종 스포츠, 레저와 연계한 상품들도 선보이고 있다.

사진/오렌지라이프

◇ 은행, 금연·걷기·헌혈 등 다양한 활동 접목

BNK부산은행은 지난 27일 '금연돼지 적금'을 내놨다. '금연돼지 적금'은 금연을 목표로 하는 흡연자와 비흡연자 모두 가입할 수 있는 금연특화 상품이다.

가입대상은 만 19세 이상의 개인이다. 1년제 상품으로 월 최대 30만원까지 자유롭게 불입할 수 있다.

가입할때 금연 다짐 서약(흡연자)과 금연 유지 서약(비흡연자)을 하면 0.3%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BNK금융그룹과 롯데그룹이 만든 모바일앱인 '썸뱅크'를 통해 가입하면 '썸뱅크 가입'과 '썸뱅크 출석체크' 등 각종 우대금리로 최고 연 3.7% 금리를 받을 수 있다.

부산은행은 '걷고 싶은 갈맷길 적금'도 내놨다. '걷고 싶은 갈맷길 적금'은 2017년 부산시와 체결한 '걷기문화 활성화를 위한 건강 부산 구현' 업무협약의 일환으로 출시됐다.

이 적금은 걷기 실천 서약서를 작성한 고객과 갈맷길 탐방 고객들에게 우대혜택을 주는 게 특징이다.

가입금액은 월 10만원 이상, 가입기간은 6개월부터 36개월까지다. 갈맷길 9개 코스 탐방 인증시 0.1%에서 최고 1%, '걷기실천 서약서' 작성시 0.2%의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장애인에게는 추가로 0.1%포인트 우대한다.

'걷고 싶은 갈맷길 적금'도 '썸뱅크'를 통해 가입하면 0.3% 우대금리를 별도로 제공한다.

KEB하나은행은 자유적립식인 '도전365 적금'을 판매중이다. 가입기간 1년이면 적립한도는 월 1000원 이상 20만원 이하다. 하나멤버스로 걸음을 측정하며 걸음 수에 따라 금리 혜택이 달라진다.

걸음수 데이터가 ▲200만보 이상에서 300만보 미만은 연 1% ▲300만보 이상에서 350만보 미만은 연 2% ▲350만보 이상은 연 2.35%다. 이 상품의 최대 금리는 연 3.75%다. 65세 이상자는 0.1%포인트 추가 적용된다.

신한은행은 '헬스플러스 적금'을 판매중이다. 이 적금은 스마트폰을 활용해 건강관리 목표 달성하면 우대금리를 적용하는 상품이다. 1년제 적금이며 100만원 이하로 납입 가능하다. 최고 연 2% 금리를 제공한다.

'목표 건강관리 마일리지'를 달성하거나 국민체육진흥공단이 주관하는 '국민체력 100'에 참여하면 0.1%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다.

'목표 건강관리 마일리지 달성'은 삼성 헬스앱과 연동해서 ▲10만보 이상 걷기 ▲아침·점심·저녁 식단 10일 이상 기록하기 ▲수면패턴 10일 이상 기록하기 중 한가지만 충족하면 금리 0.1%포인트가 추가된다.

국민체육진흥공단이 주관하는 '국민체력 100'은 개인의 체력 상태를 과학적인 방법으로 측정·평가해 운동 상담과 처방을 해주는 대국민 체육복지 서비스다. 국민체육진흥공단에서 운영하는 전국 체력인증센터를 방문해서 체력측정 및 운동처방 또는 체력증진교실에 참여하고 받은 쿠폰번호를 인증하면 0.1%포인트 우대받을 수 있다.

또 신한(체크)카드 결제계좌를 신한은행으로 지정하고 월 10만원 이상 결제실적이 5개월 이상인 경우 0.1%포인트가 우대된다.

BNK경남은행의 '건강한둘레길 적금'도 있다. 둘레길 탐방과 금연 등 건강한 생활을 실천하는 고객에게 우대금리를 제공하는 상품이다.

'경남은행 둘레길' 앱을 통해 측정하며 제공하는 목표탐방거리 또는 탐방코스 조건 중 1가지 이상 달성한 경우 제공한다.

목표 탐방거리 ▲2년 초과 3년 이하 100km이상 ▲2년 이하 70km 이상은 0.3%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탐방코스 ▲2년 초과 3년 이하 10개 이상 ▲2년 이하 7개 이상이면 0.3%포인트 우대된다.

금연클리닉을 통해 금연에 성공했다는 서류 제출시 0.5%포인트 우대된다. 서류는 보건소나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받은 금연성공 인증서를 가입일로부터 만기일 이전에 제출하면 된다.

헌혈증, 자원봉사증, 헬스수강증, 마라톤참가 등 헬스라이프를 실천할 경우 건당 0.1%포인트, 최대 0.2%포인트 우대한다. 또 레저, 건강, 스포츠업종 등 건강관련업종 결제 실적을 신용(체크)카드 이용시 0.1%포인트 우대금리가 적용된다.

정액적립식 상품으로 최소 5만원 이상이고 최고 금액은 제한이 없다. 계약기간은 1년 이상 3년 이하다.

우리은행이 2017년 1월에 출시한 '위비 꾹 적금'도 여전히 인기다. 이 적금은 다이어트, 운동, 금연, 금주 등 가입자가 정한 목표를 달성하면 우대금리를 제공받을 수 있다.
 
다이어트나 금연 등에 성공하면 최대 0.6%포인트까지 우대된다. 이외에 ▲우리은행 직원 상담후 스마트간편신규 서비스 등록받고 신규가입한 경우 연 0.2%포인트 ▲적금 가입일부터 만기해지일 전전월까지 위비톡알림 1회 이상 수신한 경우 연 0.2%포인트 ▲꾹 자동이체를 통한 적립이 6개월에 12회, 12개월에 24회 이상인 경우 연 0.2%포인트 ▲적금 친구번호 등록이 있는 경우 연 0.2%포인트 등을 제공한다.

자유적금 상품이며 가입기간은 6개월과 12개월 중 선택 가능하다. 금액은 월 최대 30만원 이내다.

◇ 카드사, 포인트 제공·가격할인 

카드사중에는 KB국민카드가 '가온 워킹업카드'를 내놨다. '가온 워킹업카드'는 건강관리 활동인 '걷기'와 금융서비스가 결합된 헬스케어 특화 상품이다.

걸을때 마다 측정된 전월 걸음수가 30만보 이상이면 2% 포인트가 적립된다. 이외에 ▲국내 전가맹점 0.7% 포인트 ▲레저,미용,병원,교통 2.3% 포인트 등으로 최대 5% 포인트가 적립된다.

우리카드 '카드의정석 위비온플러스'는 스포츠 관련 할인 혜택이 있다.

우리카드는 '워라밸(일과 삶의 균형)' 문화가 확대됨에 따라 퇴근 후 여가를 즐기는 고객들의 생활패턴에 맞춰 ▲헬스, 볼링장, 당구장 등의 스포츠 업종 ▲피부미용실, 사우나 등의 바디케어 업종 ▲서점 업종 등에서 7%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 보험사, 보험료 할인·현금 제공 

보험업계도 상품과 헬스케어를 접목하며 고객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AIA생명은 건강을 챙기면서 보험료 할인과 다양한 생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무)100세시대 걸작건강보험'과 '(무)스마트 세이브 걸작 종신보험'을 지난해 출시했다.
 
(무)100세시대 걸작건강보험은 '바이탈리티 통합형' 가입시 'AIA바이탈리티앱'을 통해 걸음 수, 기초건강검진, 금연 선언 등으로 쌓은 포인트에 따라 보험료 할인율이 달라지는 상품이다.

바이탈리티앱은 내 나이와 신체 나이인 바이탈리티 나이 비교 분석, 걸음 수, 운동 시간 등 달성목표 설정, 함께 운동하는 그룹 추가·관리, 바이탈리티 액티브 포인트 관리, 리워드 쿠폰 선택 및 사용하기 등으로 구성돼 있다.

하루 걸음수 7500보당 50포인트, 1만2500보당 100포인트를 제공한다. 누적 포인트에 따라 연간 바이탈리티 등급이 정해진다. 등급에 따라 연 단위 보험료 할인율이 변동되며 13회차 이후 전체 보험료 납입 기간 동안 최대 10%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다.

(무)스마트 세이브 걸작 종신보험은 '(무)100세시대 걸작건강보험'과 마찬가지로 바이탈리티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앱에서 설정한 주간 목표 걸음수 달성, 금연 선언 등으로 포인트를 쌓는다. 하루 걸음수 7500보당 50포인트, 1만2500보당 100포인트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획득한 등급에 따라 13회차 이후 전체 보험료 납입기간 동안 보험료를 최대 10% 이상 할인받을 수 있다.

오렌지라이프의 '라이프케어 CI종신보험'은 고객의 건강관리를 독려하기 위해 가입고객이 체력 인증 및 걷기 목표를 달성하면 최대 50만원까지 현금으로 돌려주는 상품을 내놨다.

체력 인증은 국민체육진흥공단 주관 '국민체력100' 인증제와 연계했다. '국민체력100'은 근력·근지구력·유연성 등 체력상태를 과학적으로 측정해 인증서를 발급하고 인증등급에 따라 맞춤형 운동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걷기운동 앱인 '닐리리만보'를 활용해 1년간 '일 평균 1만보 걷기'를 실천하면 달성한 개월수를 반영해 월 보험료 일부를 '만보달성 축하금'으로 지급한다. 이 같은 혜택은 보험에 가입한 이후 다음달 1일부터 만 1년 경과시점(말일)까지다.

체력인증과 만보걷기를 통해 환급되는 전체 보험료는 월보험료의 최대 1.5배 또는 50만원이다. 보험유지 14회차 월말(13회차유지상태 기준)에 지급된다.

삼성화재는 기존 건강보험 태평삼대를 업그레이드한 '태평삼대 플러스'를 지난달 출시했다. 이 상품은 삼성화재 건강증진 서비스 '애니핏(Anyfit)'과 연계해 걸음수에 따라 보험료를 할인 받을 수 있다.

'태평삼대 플러스' 가입고객은 '애니핏'을 설치해 활용하면 보장보험료 5%를 할인해준다.

'애니핏'은 걷기, 달리기, 등산 등 평상시에도 부담없이 할 수 있는 운동을 대상으로 한다. 월 또는 일 단위 운동 목표 달성을 통해 월간 최대 4500포인트, 연간 최대 5만4000 포인트까지 적립이 가능하다. 출석체크, 건강퀴즈 등 이벤트를 통해 추가 포인트도 쌓을 수 있다.

최초 보험가입할때 애니핏 설치와 이용에 동의하면 6개월간 보장보험료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이후 6개월 단위로 걷기 목표 달성에 따라 보험료 할인이 최대 10년까지 적용된다.

예를 들어 고객이 매월 10만원의 보장보험료를 납입하는 10년짜리 '태평삼대 플러스'를 가입한 경우, 애니핏 설치 및 걷기 목표 달성을 통해 월 5000원, 10년간 최대 60만원의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다.

김봉희 삼성화재 고객전략파트장은 "애니핏은 일상생활 속에서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건강도 챙기고 혜택도 누릴 수 있는 서비스"라며 "향후 건강관리를 잘하는 고객을 위한 우대 서비스를 더욱 다양화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