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두산 '연료전지사업' 첫 성과 냈다

  • 2015.06.02(화) 14:00

분당 복합화력발전소에 280억원 규모 연료전지 공급

㈜두산이 작년 신성장 동력으로 선정한 연료전지 사업에서 처음으로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두산은 한국남동발전이 경기 성남시 분당에 건설하는 복합화력발전소에 들어갈 280억 원 규모의 연료전지 경쟁입찰에서 기자재 공급업체로 선정됐다고 2일 밝혔다. 이와 함께 ㈜두산은 이번 연료전지 운영과 관련해 400억 원 규모의 장기 서비스 계약(LTSA)도 체결할 예정이다.

이번에 공급하게 될 연료전지는 총 용량 5.6MW로 세계 최초의 복층형 구조다. 복층형 연료전지는 설치면적을 절반으로 줄여 부지가 협소한 도심에서 설치하기에 좋은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두산이 이번에 수주한 발전소용 연료전지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전망이다. 국내에서 500MW 이상 전력을 생산하는 발전사업자의 경우 ‘신에너지 및 재생에너지 개발·이용·보급 촉진법'에 따라 일정량 이상의 신재생에너지를 의무적으로 생산(RPS 규제)해야 한다. RPS 비중은 지난 2012년 2%를 시작으로 2024년 10%까지 높아질 전망이다.

연료전지는 신재생에너지의 한 종류로 수소의 화학반응을 통해 전기를 생산하는 설비다. 세계 연료전지 시장은 2023년께 건물용은 연간 18조 원, 발전소용 3조3000억 원,주택용 17조 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시장 전문기관은 전망하고 있다. ㈜두산은 세가지 분야에 대한 원천기술을 모두 보유하고 있다.

㈜두산 관계자는 “지난해 연료전지 사업에 진출한 후 첫 성과인 데다 세계 최초의 복층형 연료전지 공급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면서 “이번 공급을 계기로 지속적인 기술개발과 고객만족 서비스, 신규 발주처 발굴 등을 더욱 강화해 국내외 연료전지 시장에서 입지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