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신년사]최신원 SK네트웍스 회장 "창업한다는 각오로 혁신"

  • 2017.01.02(월) 15:21

파괴적인 변화와 혁신 강조
박상규 신임 사장 “수펙스 추구 문화 정착”

최신원 SK네트웍스 회장은 올해 새롭게 회사를 창업한다는 각오로 사업구조의 변화와 혁신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 함께 새롭게 SK네트웍스를 이끌게 된 박상규 신임 총괄사장은 회사 내 임직원들이 수펙스를 추구할 수 있는 문화를 정착시키는 데 주력할 계획임을 밝혔다.

 

최신원 회장은 2일 신년사를 통해 “회사가 성장하려면 사업체질을 개선하고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해야 한다”며 “신규 사업은 기존의 관습과 틀에서 벗어나 새로운 방식으로 접근해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해야 하고, 현재의 사업모델이 앞으로도 유효할지 냉철히 판단해 과감하게 변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SK네트웍스를 새롭게 창업한다는 각오의 변화와 혁신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최신원 회장은 소통하는 조직문화 구축도 주문했다. 최 회장은 “회사 내 모든 역량이 결집돼 시너지를 내려면 서로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전제돼야 하고, 이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이 소통”이라며 “격의 없는 소통으로 서로 격려하고 칭찬하는 분위기가 확산돼야 하며 각 조직의 다양성을 존중하되 성공해 내는 일사불란한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SK네트웍스 경영을 진두지휘할 박상규 신임 SK네트웍스 사장은 조직내 직위 호칭을 없애 수평적 소통 문화를 만들기로 했다.

 

박상규 사장은 “설득은 자신의 세계관과 주장을 상대방에게 주장해서 받아들이도록 하는 것, 소통은 열린 마음으로 상대방의 의견을 묻고 듣는 것으로 둘은 다르다”며 “소통을 위해선 구성원간 존경하는 마음이 기본으로 경어 사용을 통해 상호 존중의 문화를 만들어 가자”고 당부했다.

 

이어 “직급의 높이가 의견의 높이가 돼서는 안된다"며 "더 좋은 의견이 자유롭게 개진되고 토의돼 고객과 기업가치 입장에서 최선의 의사결정이 이뤄지는 문화가 만들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부터 직위 호칭이 없어지고 팀원은 매니저라는 단일 호칭으로 수평화된 만큼 직책자들이 솔선수범해서 회사의 수평적 문화가 빠르게 정착될 수 있도록 힘써달라”고 주문했다.

 

또 박상규 사장은 통상적인 목표를 설정해 달성하는 것이 아닌 수펙스(SUPEX, 인간이 도달할 수 있는 최고치) 추구 문화를 정착시키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박 사장은 “수펙스 목표를 수립하고 도전하는 사람을 높이 평가할 것이며 이는 대담한 목표가 우리 생각의 틀을 바꾸는 출발점이기 때문”이라며 “이를 통해 전쟁의 폐허 위에서 4대 직기로 담대한 꿈을 꿨던 창업정신을 되살려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구성원이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수펙스 추구환경을 조성해 힘은 들지만 즐겁게 일하는 분위기를 만들고, 일에 몰입해 보람을 느낄 수 있는 일터를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박 사장은 “기업의 가치는 고객으로부터 나오며 기업 경영은 고객을 얻고 유지하고 키워나가는 것”이라며 “경쟁사보다 고객 니즈를 더 잘 만족시키는 것 뿐 아니라 고객이 말하지 않는 니즈도 찾아 나가야 한다”며 모든 경영활동 중심에 고객 가치를 최우선으로 두겠다고 밝혔다.

 

다음은 최신원 SK네트웍스 회장 2017년 신년사 전문

 

사랑하는 구성원 여러분, 2017년 정유년 새해가 밝았습니다.‘희망과 개벽’을 상징하는 붉은 닭의 해를 맞이하여 활력이 넘치는 한 해가 되길 기원합니다.

 

작년 한 해는 많은 시련과 변화가 있었던 가운데 아쉬운 점들도 있었지만 의미 있는 성과도 있었습니다. 기존 사업의 기반을 공고히 하고 M&A 등 사업구조 개선을 통해 모태기업의 위상을 되찾기 위한 초석을 다질 수 있었습니다. 한 해 동안 애써준 구성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새해에도 우리를 둘러싼 대내외 경영환경이 녹록하지만은 않습니다. 글로벌 성장 정체와 내수부진 등 많은 도전과 어려움이 예상됩니다.

 

이러한 난관을 극복하고 2017년을 재도약의 기회로 만들기 위해 구성원 여러분께 다음과 같이 당부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사업구조의 파괴적인 변화와 혁신이 필요합니다. 우리 회사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사업체질을 개선하고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해야 합니다. 현재의 사업모델이 앞으로도 유효할지 냉철히 판단하고 과감하게 변해야 합니다. 신규사업은 기존의 관습과 틀에서 벗어나 새로운 방식으로 접근하여 반드시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해야 합니다.

 

SK네트웍스를 새롭게 창업한다는 각오의 변화와 혁신이 필요합니다.

 

둘째, 소통을 통해 하나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합니다. 회사 내 모든 역량이 결집되어 시너지를 내기 위해서는 서로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전제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소통입니다. 격의 없는 소통을 통해 서로 격려하고 칭찬하는 분위기가 확산되어야 하며, 각 조직의 다양성을 존중하되 합심하여 성공해 내는 일사불란한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합니다.

 

셋째, 일등회사! 일등사업! 일등 구성원이 되길 바랍니다.

 

우리 회사의 각 사업이 현재의 위치에 안주하지 않고 시장을 선도하는 일등 사업자가 되어야 합니다. 이를 목표로 구성원 여러분 스스로가 사업의 주인이라는 마음가짐으로 치열하게 고민하고 도전해야 합니다.

 

전쟁의 폐허에서 모태회사를 일구어 낸 창업 초기 선배들의 패기(覇氣)와 개척정신을 이어받아, 구성원 여러분 각자가 일등 사업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 해주길 바랍니다.

 

구성원 여러분! “곡식은 농부의 발걸음 소리를 들으며 자란다”는 말이 있습니다. 부지런한 농부의 정성스런 손길이 있어야 곡식이 제대로 자란다는 의미 입니다. 작은 일에도 성실함을 다하는 자세로, 한 마음 한 뜻으로, 사업에 대한 더 많은 애착과 한 발 더 뛴다는 각오로 결실을 맺어봅시다.

 

새벽을 여는 힘찬 닭의 울음소리처럼 높이 도약하는 SK네트웍스가 되길 소망하며,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다음은 박상규 SK네트웍스 사장 2017년 신년사 전문

 

SK네트웍스 구성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희망찬 2017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구성원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길 기원합니다.

 

2017년 1월 1일부로, SK네트웍스 총괄사장으로 취임하게 되어 구성원 여러분께 인사 드립니다. 개인적으로 더 없는 영광이기도 하지만, 그룹의 모태 기업이자 수많은 위기와 역경을 극복한 63년의 역사를 가진 SK네트웍스의 도약과 발전을 이끌어야 한다는 책임감이 더욱 무겁게 느껴집니다. 여러분과 함께 회사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구성원 여러분!

 

현재 우리는 업(業)의 영역을 초월한 치열한 경쟁 환경에 처해 있으며, 세상은 갈수록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힘껏 달리지 않으면 한없이 후퇴할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며, 높은 목표에 도전하고 기존의 틀을 깨는 과감한 실행을 해야만 생존이 가능한 시대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Deep Change’를 위한 도약의 시기로 우리 모두의 끈질긴 노력과 패기가 요구되는 한 해입니다. 저는 올해의 목표를 ‘Business Model 혁신을 통해 기업가치를 획기적으로 높이는 것’으로 정했습니다. 이를 위해 세 가지 경영 방침을 말씀 드리며 여러분과 함께 새해를 열어 가고자 합니다.

 

첫째, 담대한 목표를 설정하고 도전하는 패기의 SUPEX 추구 문화를 정착 시키겠습니다.

 

통상적인 목표를 설정하여 목표를 초과 달성하는 사람보다는 진정한 SUPEX 목표를 수립하고 도전하는 사람을 높게 평가하겠습니다. 대담한 목표는 우리의 생각의 틀(frame)을 바꾸는 출발점입니다. 대담한 목표를 설정할 때 ‘자발적이고 의욕적인 두뇌활용’이 일어나게 됩니다. 전쟁의 폐허 위에서 4대의 직기로 담대한 꿈을 꾸었던 창업정신을 되살려야 합니다.

 

저는 매년 기업가치가 획기적으로 증대되는 회사에 도전하고자 합니다. 이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통상적인 고민, 노력, 접근방법으로는 안될 것입니다. 여러분과 함께 치열하게 고민한다면 방법을 찾을 수 있다고 믿습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우리 구성원 여러분이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SUPEX 추구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힘은 들지만 즐겁게 일하는 분위기가 만들어지고, 일에 몰입하여 보람을 느낄 수 있는 일터를 만들어 나겠습니다.

 

둘째, 모든 경영활동의 중심에 고객 가치를 최우선으로 두겠습니다.

 

기업의 가치는 고객으로부터 나옵니다. 기업 경영은 고객을 얻고 유지하고 키워나가는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닙니다. 지금 고객은 수많은 선택지를 갖고 있고, 모든 기업이 고객의 선택을 받기 위해 몸부림치고 있습니다. 우리는 항상 ‘왜 고객이 우리를 선택하지 않고 경쟁사를 선택했는지’, ‘어떻게 하면 앞으로도 우리의 고객이 우리를 선택할지’ 끊임없이 고민해야 합니다.

 

고객의 현재 니즈를 경쟁사보다 더 잘 만족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고객이 말하지 않는 니즈도 찾아 나가야 합니다. 오늘의 니즈뿐만 아니라 고객의 내일의 니즈도 앞서 대비해야 합니다.

 

고객은 단순히 우리 제품을 사는 최종 고객만이 아닙니다. 스텝 부서의 경우는 사업부서가 고객입니다. 우리와 함께 고객에게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협력업체도 고객입니다.

 

고객을 잃는 것은 모든 것을 잃는 것입니다. 고객에게 경쟁사보다 나은 가치를 제공해야만 우리는 존립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우리 구성원 한 사람 한 사람은 자신의 고객이 누구인지, 그 고객의 고민이 무엇인지, 지금보다 더 획기적인 방법으로 고객가치를 창출할 방법이 무엇인지 항상 찾아야 합니다. 제가 여러분과 만날 기회가 있을 때마다 이 질문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상호 존중에 기반한 수평적 소통 문화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설득과 소통은 다릅니다. 설득은 자신의 세계관과 주장을 상대방에게 주장해서 받아들이도록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소통은 열린 마음으로 상대방의 의견을 묻고 듣는 것입니다. 소통의 결과로 내 세계관과 주장을 바꿀 수 있다는 용기가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상대에 대한 존중이 바탕이 되어야 합니다. 그 출발점은 구성원간의 존경하는 마음입니다. 회사에서는 구성원 간 경어 사용을 통해서 상호 존중의 문화를 만들어 갑시다. 직급의 높이가 의견의 높이가 되어서는 안됩니다. 더 좋은 의견이 자유롭게 개진되고 토의되어서 고객, 그리고 기업가치 입장에서 최선의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는 문화가 만들어져야 합니다.

 

올해부터 직위 호칭이 없어지고 팀원은 매니저라는 단일 호칭으로 수평화된 만큼, 직책자들이 솔선수범해서 회사의 수평적 문화가 빠르게 정착될 수 있도록 힘써주시기 바랍니다.

 

구성원 여러분!

 

2017년은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한 해가 될 것입니다. 그러나, 두려워할 필요는 없습니다. 모든 구성원이 서로 의지하면서 대담한 목표를 세우고, 간절함과 집요함으로 도전하여 우리가 계획한 일들이 모두 이루어지는 한 해가 되도록 노력합시다. 구성원 여러분 모두 행복하고 보람찬 ‘붉은 닭’의 새해를 맞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