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여태 '헛리콜'한 BMW, 10만대 '재리콜'

  • 2019.01.23(수) 06:05

오염 흡기다기관 방치하고 재고 EGR 모듈 장착
1차 리콜 받은 소유주, 재소환·점검 받아야

작년 한 해 잇단 화재사고로 '불자동차'라는 오명을 뒤집어쓴 BMW가 리콜(소환시정조치)한 차량을 10만대를 다시 리콜한다. 결함 수리를 하면서도 불이 날 우려가 있는 부품 일부를 그대로 뒀다는 점과 교체한 부품 일부도 화재 우려가 남은 '재고품'을 썼다는 게 문제다.
 

▲ 화재 스캔들로 격리 주차된 BMW 차량/사진=이명근 기자 qwe123@


국토교통부는 BMW코리아가 EGR 모듈(엔진 배기가스 재순환장치) 냉각수 누수로 오염된 흡기다기관과 EGR 모듈 재고품이 장착된 차량에 대해 추가 리콜을 실시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리콜은 작년 12월24일 발표한 BMW 차량화재에 대한 민관합동조사단 조사 결과에 따른 것이다. 당시 조사단은 BMW가 1차 리콜 수리(EGR 모듈 교체)한 차량도 흡기다기관 부위에 화재가 발생하는 등의 문제가 있기 때문에 점검 후 교체가 필요하다고 지적한 바 있다.

 

또 교체한 EGR 모듈 역시 2017년 1월 이전 생산된 재고품이 사용된 경우, 그 이후 공정 최적화로 개선된 최신 EGR 모듈로 재교환할 필요가 있다고 조사단은 밝혔다. 2016년 재고품은 냉각수 주입구 각도·접촉면만 개선한 부품이고, 2017년 이후 생산 부품은 여기에 용접공정까지 개선한 모듈이다.

  

당시 조사단은 BMW 차량의 주행 중 잇단 화재 사고 원인이 EGR 설계 결함 때문이라고 결론 내렸다. 이에 정부는 결함 사실을 알고도 은폐, 축소한 혐의로 BMW를 검찰에 고발키로 했다. 정부는 이와 함께 과징금 112억원을 부과키로 하고 추가 리콜 등의 조치도 예고했다.

  

이 같은 조치에 따라 BMW는 리콜 대상차량, 시정방법, 시정기간 및 고객통지 등에 관한 제작결함시정계획서를 지난 주 국토부에 제출했다.

 

시정계획서에 따르면 흡기다기관 리콜 대상차량은 결함이 있던 EGR 모듈의 냉각기 누수로 인해 흡기다기관 오염이 확인됐거나 오염 우려가 남은 1차 리콜 차량 9만9000여대다. '520d' 등 주력 모델 대부분이 포함됐다.

   

▲ 화재 스캔들로 인한 리콜을 위해 입고중인 BWM 차량 /사진=이명근 기자 qwe123@

  

BMW 코리아는 이들 차량에 대해 누수 여부를 점검하고 누수가 확인된 차량에 대해 흡기다기관 교체를 교체를 시작한다. 작년 11월부터 진행중인 2차 리콜 차량(6만6000여대)과 아직 리콜 받지 않은 1차 리콜 대상차량 7000여대는 교체 시 누수여부를 점검해 흡기다기관 교체를 진행하고 있다는 게 국토부 설명이다.

  

1차 리콜 당시 최신 EGR 모듈이 아닌 재고 부품을 장착했을 가능성이 있어 재리콜하는 차량은 9000여대로 파악됐다.  이는 흡기다기관 점검 및 교체 대상에 포함된다.

  

리콜 대상차량 소유자에게는 리콜 통지문과 문자 메시지가 전송될 예정이다. 교통안전공단 자동차리콜센터를 통해서도 차량번호를 입력하면 대상 여부 등을 즉시 확인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리콜 대상차량이 빠짐없이 포함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자동차안전연구원에 리콜 적정성에 관한 검토 지시를 하는 등 철저하게 관리감독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