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박정림·김성현 KB증권 대표 "위기가 기회, 선도 증권사 도약"

  • 2022.01.03(월) 17:14

'최적 투자솔루션 제공 선도증권사' 목표 제시
사업별 균형성장·디지털 혁신 등 추진

박정림·김성현 KB증권 대표이사가 3일 신년사에서 '최적의 투자솔루션을 제공하는 선도 증권사 도약'이라는 목표를 제시했다.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되고 있지만 사업별 균형성장과 디지털 혁신을 통해 이를 극복하겠다는 계획이다.

(좌)박정림·김성현 KB증권 대표./사진=KB증권 제공

이들 공동 대표는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이 지속되는 상황 속에서도 우리는 각 사업부문의 경쟁력 향상에 기반해 전사 수익의 레벨업을 이뤘다"며 "ESG(환경·사회·지배구조)경영 관련 업계 최고 평가등급을 획득하고, 마이데이터 사업을 인가받는 등 사회적 책임과 지속가능 역량 또한 인정받았다"고 자평했다.

그러면서도 올해 세계 경제는 코로나19 발생 이전 수준의 경제 회복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 적응이라는 두 과제 속에서 부침이 빈번할 것이라는 전망도 내놨다. 이처럼 변동성이 확대되는 상황에서 KB증권은 5대 전략 과제를 중심으로 투자 솔루션 역량 등을 강화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두 대표는 "올해 경영전략 방향을 '투자솔루션 역량 기반의 사업모델 고도화 및 디지털·플랫폼 사업의 전략적 확장'으로 설정하고, 5대 전략 과제 중심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우선 투자 솔루션 제공 및 운용사업 역량 등을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최적의 포트폴리오 구성을 통해 고객의 자산관리 니즈를 달성할 수 있도록 조직적·인적 역량을 키우는 동시에 투자 전략 및 자산 다변화, 다양한 수단 활용 등을 통해 투자 역량을 제고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글로벌 사업 역량 팽창, 디지털·플랫폼 중심의 전략적 사업 확장을 비롯해 경영관리 체계 고도화 및 ESG경영 확산 등에도 더욱 속도를 내겠다는 의지도 피력했다.

다음은 박정림·김성현 KB증권 대표이사의 신년사 전문이다.

KB증권 임직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희망찬 2022년 임인년(壬寅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여러분들과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여러가지 어려움이 지속되는 상황 속에서도, 우리는 각 사업부문의 경쟁력 향상에 기반해 전사 수익의 레벨 업(Level-up)을 이뤘으며, ESG경영 관련 업계 최고 평가 등급을 획득하고, 마이데이터 사업을 인가받는 등 사회적 책임과 지속가능 역량 또한 인정 받았습니다.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 주신 KB증권 임직원 여러분들 덕분에 우리는 치열한 경쟁 속에서 의미 있는 성장을 이룰 수 있었으며,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희망의 2022년을 맞이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KB증권 가족 여러분! 

'코로나19 발생 이전 수준의 경제 회복'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 적응'이라는 두 가지 과제 속에서 2022년 세계 경제는 그 어느 때보다 잦은 반등과 침체를 계속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KB증권은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되는 위기상황을 '사업(Biz)별 균형성장과 디지털 혁신으로 최적의 투자 솔루션(Solution)을 제공하는 선도 증권사'로 도약하는 기회로 삼기 위해 2022년 경영전략 방향을 '투자솔루션 역량 중심 Biz별 사업모델 고도화 및 Digital·플랫폼 Biz의 전략적 확장'으로 설정하고, 5대 전략과제를 중심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첫째, 투자솔루션 제공 역량 중심 사업별 영업모델을 고도화해야 합니다.
 
우리는 단순한 금융상품 판매를 넘어 고객의 금융투자 관련 고민을 해결하고, 최적의 포트폴리오 구성을 통해 고객의 자산관리 니즈를 달성할 수 있도록 조직적·인적 역량을 강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투자솔루션 제공 역량은 자산관리(WM)·세일즈앤드트레이딩(S&T)·기업금융(IB)·기관영업 모든 부문에서 부(富)를 늘리고자 하는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켜주는 핵심역량이기 때문입니다.

회사는 임직원 여러분이 고객에 집중할 수 있도록 시스템과 업무 프로세스 등 인프라 구축에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임직원 여러분도 고객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상품과 시장에 대한 전문지식을 함양해 인적 경쟁력을 높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둘째, 투자·운용 사업 역량을 더욱 강화해 나가야 합니다.
 
자본활용 사업은 투자 전략 및 자산 다변화, 다양한 투자 수단(Vehicle) 활용 등을 통해 투자 역량을 강화하고, 성장기업에 대한 적극적인 초기 투자를 통한 수익성 제고 및 기(旣)투자 자산의 재판매(Sell-down) 활성화를 통한 자본 효율성 극대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고객자산운용 사업에 대해서는 신설된 고객자산운용센터를 중심으로, 체계적인 랩(Wrap)·신탁·외부위탁운용관리(OCIO) 역량 확보를 통해 고객 자산 증대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셋째, 성장기반 확대를 위해 글로벌 사업 역량 확장(Expansion)을 추진하여야 합니다. 신흥국 시장은 현지법인 사업 역량 강화와 함께 IT시스템 업그레이드 및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한 일반(Mass)고객 기반 확대를 통해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선진시장은 본사 사업부문과의 매트릭스(Matrix) 협업을 통해 수익기반을 구축해 본사 글로벌 사업 경쟁력 및 수익성 강화를 위한 교두보 역할을 확대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글로벌 사업을 KB증권의 '성장 엔진(Growth Engine)'으로 삼고 글로벌 수익 증대를 위해 부단히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넷째, 디지털·플랫폼 중심의 전략적 사업 확장 및 조직역량 강화를 통해 미래금융을 선점해 나가는데 역량을 모아 주시길 당부 드립니다. 

빅·핀테크(Fintech)와의 모바일 자산관리 플랫폼 경쟁 심화로 인해 고객이 경험하고 기대하는 서비스 가치가 달라지고 있는 상황에서,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을 단순한 거래수단이 아닌 금융투자 플랫폼으로 역할을 재정의하고, 주식 이용 고객 중심의 매체에서 온라인 자산관리 플랫폼으로 영역을 확대해야 할 것입니다.

마이데이터 서비스와 연계해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반영한 콘텐츠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UI)·사용자 경험(UX) 제공, 타 업권과의 제휴를 통한 다양한 서비스 제공 등 KB증권만의 차별적인 고객 경험 혁신과 감동을 이끌어 내는 'No.1 금융투자플랫폼'을 꼭 만들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마지막으로 경영관리 체계 고도화 및 ESG경영 확산을 위해 KB증권 임직원 모두가 노력해 주셨으면 합니다. 

한정된 자원의 효율적 활용과 리스크 분석 역량 개선으로 시장 변동성에 대한 위기대응 체계를 강화함으로써 가장 신뢰받는 금융투자회사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해야 할 것입니다.

아울러 고객보호 중심으로 업무를 추진하고 임직원의 윤리·준법의식을 제고하는 등 자율적 내부통제 체계를 책임감 있게 구축하고 철저히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디지털 기반 사업 혁신을 통해 생산성을 강화하고 조직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도 게을리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이와 함께, 우리가 살아가는 이 사회와 환경에 대한 책임을 충실히 이행해 주시길 부탁드리며, ESG경영 확산 및 선도적 ESG역량 확보와 더불어 KB증권 임직원 모두가 ESG 내재화를 위한 지혜를 모으는 일에 더욱 관심을 가져 주셨으면 합니다.

임직원 여러분! 

앞서 말씀 드린 올해의 과제를 추진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함께 노력하고, 우리 모두의 마음을 모아야 합니다.

무엇보다 먼저 '고객중심'으로 업무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새로운 사업이나 서비스 등을 추진할 때 고객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수익보다는 더 많은 고객에게 더 좋은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고 최우선으로 추진함으로써 KB증권만이 드릴 수 있는 고객가치를 만들어 가는데 더욱 정진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둘째, 끊임없이 도전하고 혁신하는 KB증권을 만들어 갑시다. 우리가 이룬 성과에 안주하는 대신 변화의 흐름에 맞춰 지속적인 혁신을 추구하는 선구자(First Mover)로서의 마음가짐을 더욱 굳건히 해야 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서로 소통하고 조직간 협업을 통해 실행력을 높여 주시길 바랍니다. 우리 임직원 모두가 서로의 다름을 인정하고, 효율적인 의사소통과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통해 합심하여 끊임없이 정진한다면 도달하지 못할 목표는 없을 것입니다.
 
사마천의 사기에 보면 '桃李不言 下自成蹊(도리불언 하자성혜)'라는 고사성어가 있습니다. 복숭아와 자두는 꽃이 예쁘고 열매가 맛있어 자신들이 자랑하지 않아도 사람들이 제 발로 찾아오기 때문에 그 나무 밑에는 길이 저절로 생겨난다는 의미입니다.
 
모든 업무와 서비스를 '고객중심'적으로 '혁신'하고, '협력'하고 '성장'하는 KB증권이 된다면 복숭아와 자두나무에 사람들이 모이듯 고객님들은 당사로 모일 것이며, 고객님들이 당사로 향하는 발걸음이 모여 고객님들께 가장 신뢰받는 길이 완성될 것입니다.
 
자랑스런 KB증권 임직원 여러분! 

우리는 매년 성장하며, 의미 있는 성취를 통해 'KB증권의 성장 스토리(Story)'를 써나가고 있습니다.
 
강한 자부심과 자신감으로 2022년을 힘차게 시작하시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여러분 한 분, 한 분이 건강해야 가정도 평안하고 동료들을 따뜻하게 위로하며 희망을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KB증권이 고객님들께 건강한 행복을 드릴 수 있습니다.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이 이루어지는 뜻 깊은 2022년 임인년(壬寅年) 한해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