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시총 1위의 배신'...애플 추락에 뉴욕증시도 곤두박질

  • 2022.10.01(토) 09:12

[서학개미 브리핑]
BofA, 애플 투자의견·목표가 하향 조정
영국 감세 정책 충격...매크로 지표 주목

시가총액 1위 종목인 애플이 무너지자 뉴욕증시도 혼란에 빠졌다. 애플이 아이폰14 시리즈의 증산 계획을 철회했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시장 전반에 기업 펀더멘탈 악화 우려가 확산됐기 때문이다. 이에 글로벌 투자은행(IB)은 투자의견과 목표주가의 하향조정에 나섰다.

영국의 재정·통화정책 불확실성과 미국의 강한 고용시장 등 매크로 이슈 역시 시장을 억누른 악재로 작용했다. 이 가운데 다음 주 실물경제 전망을 보여주는 9월 구매관리자지수(PMI)와 고용보고서가 발표돼 시장의 관심을 주목시키고 있다.

/그래픽=비즈니스워치

더 이상 안전지대는 없다

지난 28일(현지시간) 블룸버그는 업계 관계자를 인용해 애플이 아이폰14 추가 증산 계획을 철회했다는 소식을 보도했다. 추가 증산량인 600만대를 생산하지 않기로 하면서 애플의 아이폰14 생산량 목표치는 9600만대에서 9000만대로 줄었다. 

이에 월가에서는 애플에 대한 투자의견을 수정하기 시작했다. 뱅크오브아메리카(BofA)는 투자의견을 '매수'에서 '중립'으로 내렸으며 목표가를 185달러에서 160달러로 하향조정했다. 고물가, 고금리에 따른 소비둔화와 강달러로 인한 수출 부진 우려를 근거로 제시했다. 이날 애플의 주가는 5% 가까이 급락했다. 

시총 2조달러에 달하는 애플마저도 더이상 안전한 투자자산이 아니라는 경고도 나왔다. 왐시 모한 BofA 애널리스트는 "애플은 상당한 주가 상승을 보였으며 상대적으로 안전한 피난처로 인식돼왔다"며 "그러나 소비자 수요 둔화는 실적 추정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며, 이 때문에 내년까지 초과수익률 실현이 어려울 것"이라고 전했다. 

이밖에 소비재 업체인 나이키는 재고 급증 이슈로 하락세를 보였다. 29일 발표된 6~8월 매출과 순이익은 모두 시장 전망치를 웃돌았지만 재고가 전년대비 44% 대폭 증가한 것이다. 중고차 소매업체인 카맥스와 약국 체인 라이트에이드는 소비 감소로 매출이 크게 뒷걸음 친 모습을 보였다.  

양지윤 NH투자증권 연구원은 "빅테크를 비롯한 미국 시가총액 상위 기업들에 대한 잇단 실적전망과 투자의견 하향조정이 주식시장 악재로 작용했다"고 전했다. 

영국 감세 충격...제조업PMI·고용지표 '이목'

영국의 혼란스러운 경제 상황도 뉴욕증시를 끌어내린 요인이었다. 영국 정부는 경제성장을 위한 정책 중 하나로 감세정책을 내놨으며, 거듭 시장에 시행 의지를 밝히고 있다. 이는 시중에 돈을 풀어 물가상승을 부추길 것이란 우려를 낳았고 국채 금리 발작을 촉발했다. 이는 파운드화 급락과 달러화 강세로 이어져 글로벌 증시에 충격을 안겼다.

이후 영국 정부는 파운드화 가치 하락을 방어하기 위해 장기국채 대규모 매입에 나서면서 채권과 주식시장이 숨고르기 장세를 보였지만, 리즈 트러스 영국 총리의 감세정책 고수 발언으로 효과는 하루만에 증발했다. 

한편, 10월 첫째 주에는 경기선행지수 역할을 하는 제조업, 서비스업 PMI와 고용보고서 발표가 대기하고 있다. 제조업 PMI는 전월 52.8을 기록했으며 이번에는 0.6포인트 하락한 52.2으로 예상된다. 

9월 고용보고서에는 비농업 일자리 수와 실업률이 공개된다. 8월 비농업 일자리 수는 전월대비 31만5000개 증가했으며 실업률은 3.7%로 사실상 완전고용 상태를 보였다. 9월에는 일자리 수 증가폭이 25만명으로 줄어들고 실업률은 전월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문남중 대신증권 연구원은 "금리 상승에 따른 자본조달비용 증가 등 제조업 심리 위축은 지속될 것"이라고 했다. 또 고용지표와 관련해서는 "비농업부문 고용자수 부진이 고용시장 위축에 따른 금리 인상 속도 조절 기대로 연결될지가 관건"이라고 강조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

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댓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