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공시줍줍]한화방산 흡수합병한 한화에어로스페이스 

  • 2023.01.10(화) 12:00

[공시줍줍 PICK] 1월10일 살펴보는 주요 기업공시
한화에어로스페이스, LG유플러스, 다올투자증권 外

공시줍줍 에디터들이 직접 선별(PICK)한 기업공시 요약 [공시줍줍 PICK]! 

오늘은 방산사업 시너지를 위해 인수한 한화방산을 흡수합병한 한화에어로스페이스, 금리인상 등 채권시장이 뜨면서 회사채 발행규모를 2배 늘린 LG유플러스, 자산운용사 매각을 부인한 다올투자증권, 4분기 잠정실적을 발표한 LG에너지솔루션, 특허 취득을 공시한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이야기를 가져왔어요. 

한화방산 흡수합병한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지난 9일 100% 자회사 한화방산을 흡수합병한다고 공시했어요. 한화그룹은 지난해 방산 계열사 통합으로 방산 역량 강화에 나섰는데요. 이번 합병 역시 그 일환이에요.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비상장 100% 자회사인 한화방산의 합병비율은 1대 0으로 합병 신주를 발행하지 않는 무증자 합병이에요. 

한화방산은 (주)한화가 방산 부문을 물적분할한 것으로,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7861억원에 인수했는데요. 무기와 총포탄 제조업, 군수품 제조, 판매 등을 하며, 그중에서도 탄약 부문에 특화돼 있어요. 

앞서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자주곡사포 등 지상장비를 담당하는 한화디펜스도 흡수합병했어요. 이에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항공엔진, 항공우주 사업을 비롯해 지상방산(한화디펜스), 탄약(한화방산) 등 다양한 사업포트폴리오를 갖추게 됐어요.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방산계열사 통합으로 중복 운용비용을 절감하고 시너지 등 사업경쟁력을 강화해 경영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어요. 

참고로 모든 방산계열사가 통합된 것은 아닌데요. 군 위성통신체계 등 디지털 방산기술을 담당하는 한화시스템은 이번 통합에서 제외됐어요. 상장사인 만큼 합병비율 결정 등이 쉽지 않았기 때문으로 보여요.

LG유플러스 회사채 2배 규모로 완판

지난해 회사채 미매각으로 체면을 구겼던 LG유플러스가 지난 9일 기관 수요예측 결과를 반영해 발행물량을 기존 2000억원에서 4000억원으로 증액한다고 공시했어요. 

LG유플러스는 지난해 10월 레고랜드 사태로 채권시장이 위축되면서 높은 신용도(AA)에도 불구하고 1500억원 규모 회사채 모집 물량을 채우지 못했었는데요. 이번엔 수요예측 결과 3조원이 넘는 매수 주문이 몰려 예상보다 낮은 금리에 완판을 넘어 증액발행에 성공했어요. 

최근 경기둔화와 금리상승, 주식시장 급락으로 기관과 개인투자자의 채권투자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데요. LG유플러스는 조달한 자금을 기존 회사채 상환과 단말기 대금 지급 등 채무상환자금과 운영자금으로 활용할 예정이에요. 

다올투자증권, 운용 매각은 NO 

지난해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발 유동성 위기로 자회사 매각으로 자구책 마련에 나선 다올투자증권이 100% 자회사인 다올자산운용은 매각하지 않는다고 공시했어요. 

다올투자증권은 최근 유동성 위기 타개를 위해 알짜 자회사인 다올신용정보를 매각하고 다올인베스트먼트와 다올투자증권 태국법인 매각도 진행 중인데요. 이번 공시는 다올자산운용도 시장에 매물로 내놓았다는 보도에 대한 한국거래소의 조회공시 요구에 따른 것이에요. 

참고로 다올투자증권은 다올자산운용 매각을 진행하고 있지 않지만 몇몇 군데에서 인수 의향을 표시한 건 맞다고 전했어요. 

4분기 매출 늘고 영업이익 줄어든 LG엔솔

LG에너지솔루션이 4분기 연결기준 잠정실적을 공시했어요. 

4분기 매출액은 8조5375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11.6%,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92.3% 증가했는데요. 이는 시장예상치(fn가이드 평균 8조2323억원)를 뛰어넘은 수치에요. 다만 영업이익은 시장예상치의 절반 수준인 2374억원으로 전분기(5219억원) 대비 54.5% 감소했어요. 

LG에너지솔루션의 지난해 누적기준 매출액은 25조5986억원, 영업이익은 1조2137억원으로 잠정 집계됐어요. 

고형암 치료 항체 특허 받은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싱가포르에 설립된 항체의약품 개발 전문 제약사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는 '신규 CTHRC1에 특이적 항체 및 이의 용도'에 대한 국내 특허를 취득했다고 밝혔어요. 

CTHRC1은 췌장암을 비롯한 다양한 고형암에서 암의 진행 및 전이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CTHRC1을 중화할 수 있는 항체를 개발, 그 기능을 억제해 다양한 고형암 치료를 목적으로 개발할 계획이에요. 

특허는 국내뿐 아니라 미국, 일본, 유럽, 중국, 싱가포르, 호주, 브라질, 캐나다, 홍콩, 인도네시아, 이스라엘, 인도, 멕시코, 말레이시아, 뉴질랜드, 필리핀, 러시아, 태국, 터키, 베트남,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진행하고 있어요. 

LIG넥스원 방산업 협력업체에 440억 선급금 지급 

방산물자 연구개발, 제조, 정비와 판매사업을 하는 LIG넥스원. 지난 9일 LIG넥스원은 SK 등 28개 협력회사에 440억원 규모의 선급금을 지급했다고 밝혔어요. 

위성통신 장비관련 계약으로 방위사업청 등으로부터 받은 금액을 협력업체에 다시 지급한 건데요. LIG넥스원은 위성·공중·지상을 연결하는 통합 통신체계가 국방 분야 핵심과제로 떠오르자 지난해 이와 관련한 통합 통신단말 핵심기술 개발에 나선다고 밝힌 바 있어요. 

전환사채 전환가격 하락한 대호에이엘 

고속전철, 경전철 등 제작에 사용하는 알미늄 코일, 판재 등을 생산하는 대호에이엘이 전환사채의 전환가격 변경 공시를 냈어요. 

대호에이엘은 지난 2021년 1월 80억원 규모의 전환사채를 발행했는데요. 현재 남은 56억원 규모의 전환사채 발행가격이 시가하락에 따라 1639원에서 1303원으로 조정, 전환가능한 주식수가 약 342만주에서 약 430만주로 늘어났다고 공시했어요. 이는 전체 발행주식의 8.3% 규모예요.

[오늘 읽어본 공시(공시발표 시각)]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주요사항보고서(회사합병결정)(14:35)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회사합병결정(종속회사의주요경영사항)(16:06)
-LG유플러스, [발행조건확정]증권신고서(채무증권)(17:25)
-다올투자증권, [기재정정]조회공시요구(풍문또는보도)에대한답변(부인)(14:30)
-LG에너지솔루션, 연결재무제표기준영업(잠정)실적(공정공시)(17:03)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투자판단관련주요경영사항(13:42)
-대호에이엘, 전환가액·신주인수권행사가액·교환가액의조정(안내공시)(16:18)

*공시줍줍의 모든 내용은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분석일 뿐 투자 권유 또는 주식가치 상승 및 하락을 보장하는 의미를 담고 있지 않습니다.

*공모주달력을 포함한 공시줍줍 콘텐츠는 유튜브로도 시청할 수 있어요. 유튜브에서 '공시줍줍'을 검색해주세요.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