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오션 인수 총대 멨던 한화에어로, 현금흐름 '적신호' 켜졌다

  • 2024.03.28(목) 07:30

현금지급능력 지표 등급 '부실'...1년 만에 3단계 추락
눈에 띄는 수주 성과에도 재무 수익성·안정성은 악화
한화오션 인수 등 여파…변동성·유동성 위험 관리 필요

국내 방산 기업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최근 눈에 띄는 성장세와 대조적으로 재무 건전성은 오히려 크게 악화하고 있다. 당장 수주 실적을 끌어올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재무적인 측면에서의 수익성과 안정성을 개선해 나갈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나온다.

/그래픽=비즈워치.

현금흐름등급 급락…부채비율 등 안정성도 빨간불

27일 비즈워치가 입수한 한 금융투자사의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재무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이 기업의 현금흐름등급은 '부실'에 해당하는 CF6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22년까지는 양호(CF3)한 수준을 기록했는데 1년 만에 3단계나 하락했다. CF6은 현금흐름이 2년 연속 적자로서 수익성이 매우 열악한 상태를 의미한다.

현금흐름등급은 기업 재무제표를 기반으로 해 자금의 총소요액과 현금창출능력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산출되는 현금지급능력지표다. 기업의 영업, 투자 등에 따라 현금 변동을 가져오는 자금 흐름에 관한 분석으로 산출되는데 채무상환 능력을 등급화한 것으로 볼 수 있다. CF1부터 CF-6으로 등급을 매기며 CF-6의 경우 현금흐름창출능력이 거의 없거나 총 차입금 대비 현금 창출액이 매우 적어 현금지급불능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경우에 해당된다.

이와 함께 부채비율 등이 지속 증가하고 있다는 점도 눈에 띈다. 수익성(현금흐름 등)과 안정성(부채비율 등) 모두에서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셈이다.   

먼저 수익성 부문을 보면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순이익증가율은 2021년 320%에서 2022년 156%로 164%포인트 감소한 후 2023년 111%로 45%포인트 다시 하락하며 3년 연속 꾸준히 내리막길을 걸었다.

순이익증가율은 기업의 최종적인 경영 성과인 당기순이익이 전년에 비해 어느 정도 증가하였는지를 보여주는 지표로, 기업이 일정 기간 동안 얼마나 성장하고 있는가를 알아보는 척도로 사용된다. 

안정성 측면에서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부채비율은 약 350%로 전년 동기(227%) 대비 123%포인트 높아졌다. 같은 기간 유동비율은 83%에서 66%로 17%포인트 하락했다. 반면 비유동장기적합률은 115%에서 159%로 44%포인트 높아졌다. 이는 1998년 당시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전신인 삼성항공산업 시절 351%에 딱 1% 모자란 수준이다. 비유동장기적합률은 비유동자산을 자기자본과 비유동부채의 합으로 나눈 것으로 낮을 수록 안정성이 더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 차입금과 사채는 3조9391억원으로 전기 대비 14% 늘었다. 2022년 차입금과 사채 합계 증가율은 4%였다. 갈수록 가파르게 늘어나고 있다는 의미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창원 공장 전경./사진=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오션 유상증자 여파…곧 회복한다지만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재무 건전성이 악화하는 이유로는 관계사 지분투자가 크게 늘어난 것과 한화오션 인수 과정에서 실행한 유상증자 등이 꼽힌다.

올해 1월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4000억원 규모의 회사채를 발행해 모두 한화오션 인수 당시 들었던 빚을 갚는데 썼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지난해 5월 한화오션 인수를 위해 1조 500억원 규모의 자금을 투입했다. 11월에는 추가 유상증자까지 해 3100억원을 더 투입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한화오션에 가장 자금을 많이 댄 한화 계열사다. 또 지난해 미국 신설 법인 한화퓨처프루프에 5억 달러 출자를 결정하고 1억6000만 달러를 투입하는 등 한 번에 너무 많은 자금을 투자에 투입했다.

한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한화오션 유상증자에 참여한 여파를 톡톡히 치르고 있다"며 "순차입금만 2조원을 넘어서는 등 재무건전성이 악화하고 있고, 고금리 상황에서 기업 어음 등 단기 자금 조달을 현저히 늘리면서, 이자 부담까지 가중되는 모양새"라고 설명했다

나이스신용평가 관계자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재무 건전성 악화에 대해 "한화오션은 한화에어로스페이스를 비롯한 한화그룹과 신용위험을 공유하는 통합 실체 관점에서 리스크를 판단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한화오션에 대한 도움 이후 실질적인 재무안정성은 과거 대비 저하된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물론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방산 사업이 탄탄하게 성장하고 있는 데다가 투자 사업의 이익이 실현하는 시점이 되면 재무 건전성이 자연스럽게 회복할 거라는 전망이 많다. 다만 방산 사업의 경우 국가 간의 정치적 이해관계 등 불확실성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향후 사업의 진척 상황에 따라 일시적인 자금 경색 등의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수주 산업은 수주 즉시 현금 유동성이 생기는 것이 아닌 만큼,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변동성·유동성 위험을 염두에 둬야 한다는 지적이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관계자는 "부채비율이나 여러 재무비율적 측면에서 안 좋은 것은 사실이나, 올해부터 방산분야 수출 수익 실현이 진행되는 만큼, 미래 현금흐름과 재무비율은 좋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