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깜깜했던 자산운용사 의결권 행사내역…알기 쉬워진다

  • 2023.08.02(수) 12:00

금융투자협회‧거래소 이원화 된 의결권 공시방식
공시서식 일원화하고 협회‧거래소 간 정보 연동
의결권 행사내역 및 비교 등 정보 확인 쉬워져

"주주가치 훼손에 대해 책임 있는 의결권 행사해야"

지난 2월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자산운용사 최고경영자(CEO)들과의 만남에서 책임 있는 의결권 행사를 주문했다. 자산운용사는 고객의 돈을 받아 대신 운용하는 집사인 만큼 스튜어드십코드 행사 등을 통해 수탁자의 역할을 다해달라는 의미였다.

하지만 돈을 맡긴 고객들은 정작 내 돈으로 투자한 기업에 수탁자인 자산운용사들이 책임 있는 의결권 행사를 하고 있는지 제대로 파악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따라 금융감독원은 자산운용사의 의결권 행사내역을 보다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공시서식 개선 등 보완에 나선다. 

금융감독원은 2일 금융투자협회와 한국거래소로 이원화되어 의결권 행사내역 파악이 어려운 현실을 개선, 자산운영사의 의결권 행사 공시와 관련한 제도개선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현행 자산운용사의 의결권과 관련한 공시관리체계는 금융투자협회와 한국거래소가 나눠 운영하고 있다. 

금융투자협회는 자산운용사가 제출한 펀드별 영업보고서를 통해 매 분기별 의결권 행사내역을 공시하고 있다. 반면 한국거래소는 상장주식에 대한 1년간의 자산운용사별 의결권 행사 내역을 매년 1회 공시하도록 하고 있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금융투자협회와 한국거래소가 제 각각 공시를 하고 있고 또 공시 대상과 범위, 기간 등이 서로 달라 보다 자산운용사 의결권 행사 내역 분석이 복잡할 수밖에 없다.

또 의안유형 구분이나 주식수 기재 기준도 명확하지 않아 자산운용사 별 의결권 행사 내역 비교도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따라 금감원은 공시정보를 보다 체계화할 계획이다.

먼저 의안유형 구분 신설, 공시기재 기준 보완을 통해 공시서식 작성기준을 보완하고 금융투자협회와 한국거래소가 통일된 공시서식을 사용하도록 할 방침이다. 

또 현재 자산운용사별 일괄 공시내역 뿐 아니라 의안유형, 종목 등 다양한 조건으로 의결권 행사 정보를 검색할 수 있도록 기능을 강화한다. 

금융투자협회는 펀드를 기준으로 공시하고 한국거래소는 상장주식에 대한 운용사별 기준에 따라 공시를 하고 있는데 두 정보를 상호 연동해 공시정보를 다각적으로 분석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금감원은 공시서식과 금융투자협회 및 한국거래소 간 정보 연동 등 먼저 보완한 뒤 이를 기반으로 공시정보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나선다. 

공시서식 개정은 금융투자업규정시행세칙 개정을 통해 오는 2024년 주총부터 적용할 계획이다.

이번 보완 방안을 적용하면 투자자는 앞으로 자산운용사의 과거 의안별 유사 사례, 타 자산운용사의 행사 이력 등을 쉽게 비교하고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앞서 지난 2월 이복현 금감원장은 자산운용사 CEO들과 만난 자리에서 자산운용사 의결권 가이드라인을 개정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금감원은 이번 보완내용에는 포함하지 않았지만 현재 의결권 가이드라인 개정을 포함해 기타 제도개선 방안을 계속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추후 태스크포스(T/F)를 통한 충분한 논의를 거쳐 최종안을 확정할 예정이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