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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간 67억건 데이터 학습 '티맵'…장소 추천·예약까지

  • 2024.09.23(월) 14:00

[포토]데이터 사업, 올해 700억원 목표

이종호 티맵모빌리티 대표가 23일 서울 중구 SKT타워 수펙스홀에서 열린 티맵모빌리티 신규 서비스 출시 미디어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이명근 기자 qwe123@

'티맵'이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사용자가 갈만한 장소를 추천하는 기능을 제공하게 된다. 

티맵모빌리티(티맵)는 23일 서을 중구 SKT타워에서 간담회를 열고 AI 장소 에이전트 서비스 '어디갈까'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티맵은 이를 통해 데이터 기반 핵심 사업을 선보일 예정이다. 연간 67억건에 달하는 방대한 이동 데이터를 학습해 근거리는 물론 원거리 장소와 향후 코스제안까지 이동 전·후 모든 여정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종호 티맵모빌리티 대표는 "실제 주행 데이터를 장소 검색과 추천 로직에 활용한다는 점에서 어디갈까는 오직 티맵만이 선보일 수 있는 신뢰도 높은 서비스"라며 "AI를 적용해 개인 맞춤형 장소 추천을 점차 고도화하고 장소 검색과 이동 전후의 연결된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창근 티맵모빌리티 프로덕트 담당이 23일 서울 중구 SKT타워 수펙스홀에서 열린 티맵모빌리티 신규 서비스 출시 미디어간담회에 참석해 '어디갈까'의 새로운 기능을 설명하고 있다./사진=이명근 기자 qwe123@

'어디갈까'의 핵심은 이동과 장소의 결합이다. 내 주변·발견, 장소 상세 및 리뷰, 인증뱃지 , 추천검색, 이동 시 추천, 비즈 플레이스 등 총 6가지 기능을 도입했다.

'내 주변' 탭에서는 500m부터 10km까지 거리별 인기 장소를 추천받을 수 있고 시간·성별·연령별 탐색도 가능하다. 사용자 리뷰는 유저의 경험 정보를 통해 신뢰도를 높이고 다양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구현됐다. 실제 주행한 유저들만 작성할 수 있는 주행 인증리뷰를 업계 최초로 도입하고 이렇게 작성된 주행인증리뷰는 일반 리뷰와 구분해서 장소 상세 내 표출된다. 

인증뱃지는 두 가지로 구분된다. 로컬인기 뱃지는 현지인들이 자주 방문하는 맛집을 데이터 기반으로 선정해 제공한다. 집을 등록한 사용자들의 데이터를 활용해 동네 주민들이 자주 찾는 맛집을 자동으로 추천한다. 지역 내 최신 이동횟수를 기반으로 선택지역의 상위 50개 장소정보를 랭킹으로 보여주고 상위 10곳의 맛집과 카페에는 티맵 랭킹뱃지를 부여한다.

전창근 티맵모빌리티 프로덕트 담당이 23일 서울 중구 SKT타워 수펙스홀에서 열린 티맵모빌리티 신규 서비스 출시 미디어간담회에 참석해 '어디갈까'의 새로운 기능을 설명하고 있다./사진=이명근 기자 qwe123@

티맵은 올해를 데이터 사업에서 본격 성장의 원년으로 삼아 수익성을 대폭 개선하겠다고 강조했다.

부가가치가 높은 데이터 사업 매출을 올해 700억원 이상 달성하고 2027년까지 매출 기준 50%대 성장을 이어간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지도·도로정보, 실시간 교통정보, 장소 정보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 서비스 제휴를 확대할 방침이다. 

이종호 티맵모빌리티 대표가 23일 서울 중구 SKT타워 수펙스홀에서 열린 티맵모빌리티 신규 서비스 출시 미디어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이명근 기자 qwe123@
전창근 티맵모빌리티 프로덕트 담당이 23일 서울 중구 SKT타워 수펙스홀에서 열린 티맵모빌리티 신규 서비스 출시 미디어간담회에 참석해 '어디갈까'의 새로운 기능을 설명하고 있다./사진=이명근 기자 qwe123@
전창근 티맵모빌리티 프로덕트 담당이 23일 서울 중구 SKT타워 수펙스홀에서 열린 티맵모빌리티 신규 서비스 출시 미디어간담회에 참석해 '어디갈까'의 새로운 기능을 설명하고 있다./사진=이명근 기자 qwe123@
이종호 티맵모빌리티 대표가 23일 서울 중구 SKT타워 수펙스홀에서 열린 티맵모빌리티 신규 서비스 출시 미디어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이명근 기자 qwe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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