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는 모바일 인공지능(AI) 에이전트 '익시오(ixi-O)'에 보이스피싱 탐지 기능을 출시한 공로로 개인정보보호위원회로부터 우수기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표창은 LG유플러스가 보이스피싱 등 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 예방을 위한 선제적 기술 대응과 AI 기반 스팸 메시지 탐지 및 차단 시스템 개발을 통해 고객보호에 기여한 공로를 개인정보보호위부터 인정받은 결과다.
올해 LG유플러스는 보이스피싱과 스미싱 데이터를 수집·분석·차단하는 종합 대응 시스템을 구축하며 다양한 유관 기관과 협업해 실질적인 피해 방지에 기여해왔다.
특히 개인정보보호위·국립과학수사연구원·금융감독원·한국인터넷진흥원 등과 협력해 개인정보의 비식별화 작업을 거친 데이터를 AI 학습에 활용하고, 서울경찰청의 실제 보이스피싱 피해신고 정보와 금융보안원의 악성앱 주소(URL) 정보를 통해 탐지 정확도를 높였다.
지난달 출시한 모바일 AI 에이전트 익시오에는 고객 통화 중 실시간으로 보이스피싱을 탐지할 수 있는 기능을 탑재했다. 또 스팸 메시지 필터링 정확도를 기존 대비 95% 이상으로 개선한 AI 기반 필터링 모델을 도입해 스미싱 피해 예방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앞으로도 AI 기술을 활용해 고객 보호를 강화하고, 금융감독원 등 유관 기관과 협력을 바탕으로 보이스피싱 대응 체계를 더욱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다.
홍관희 LG유플러스 사이버보안센터장은 "AI 기술을 기반으로 더욱 정교하고 신뢰할 수 있는 보안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