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서울 공동체주택 1만 가구 공급

  • 2015.03.11(수) 16:55

도시재생에 1조원 투입
전년대비 부채 3조원 감축

오는 2018년까지 서울지역에 독신자, 노숙인, 장애인 등을 위한 맞춤형 공동체주택 1만 가구가 공급된다.

 

서울시 SH공사는 11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SH공사 혁신방안'을 발표했다. 혁신방안은 ▲주거복지 ▲도시재생 ▲안심 주거서비스 ▲건전 재정 ▲청렴과 인사혁신 등 5개 분야다.


주거복지 분야에선 내년부터 2018년까지 총 1만가구의 맞춤형 공동체주택을 공급키로 했다. 공동체주택은 ▲1인 가구를 위한 공공임대 7500가구(연 2500가구) ▲노숙인과 장애인을 위한 자립·자활주택 900가구(연 300가구) ▲민간주택을 빌려서 공급하는 장기안심주택 1200가구(연 400가구) ▲민간 비영리조직의 사회주택 300가구(연 100가구) 등이다. 또 기존에 임대주택 공급과 시설물 관리에 치중하던 11개 주거복지센터를 4개 권역별 주거복지단으로 바꿔 주거비 지원, 민간주택 관리, 주거지원까지 기능을 확대키로 했다.

 

도시재생 분야에선 총 1조원을 투입해 열악한 주거지를 정비하고, 뉴타운 해제지역에선 소규모 주거재생사업을 벌이기로 했다. 이를 위해 도시재생 계정을 별도로 만들기로 했다. 또 도시재생리츠를 설립해 민간자본과 연기금 등의 투자를 유도한다는 복안이다. 주민센터와 치안센터 등 서울시와 SH공사가 보유하고 있는 300㎡ 안팎의 자투리 공공 토지를 이용해 해당 지역에 부족한 공공시설도 새로 공급한다.

안심주거를 위해 품질관리도 혁신한다. 하자관리 전담직원을 3배 충원하는 서비스혁신처를 신설했고 현장마다 전담직원을 배치하는 ‘원스톱 하자처리 시스템’도 구축했다. 준공 이후 처리되지 않은 하자 비율이 10%를 넘는 경우 부적격업체로 선정해 입찰참가를 제한키로 했다. 이밖에 SH공사가 우선적으로 하자를 처리하기 위해 긴급보수비용 100억 원을 편성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부채감축 등 재정건전성 확보에도 나선다. SH공사는 재고자산 매각 등을 통해 지난해 대비 3조원의 부채를 줄인다는 방침이다. 자금조달 구조도 공사채 발행에서 민간자금과 도시주택기금 활용 등으로 다양화하기로 했다.

비리척결을 위해 ‘원아웃’제를 실시하고 인사관리를 투명하게 하기 위해 경력직과 개방직을 채용할 때 외부전문가와 노조를 참여시키기로 했다. 처장급 이상 개방형 직위를 확대하고 도시재생·회계·재정 등의 분야에 전문보직제를 실시해 ‘전문 직원’을 양성할 방침이다. 이 밖에 입찰 비리와 불공정 거래 근절을 위해 입찰공개시스템을 시행하고 SH신문고에 입찰비리 신고센터도 추가로 설치키로 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