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이 이라크에서 침매터널(지상에서 만든 터널구조체를 바닷속에 가라앉혀 설치) 제작장 조성 공사를 따냈다.
올 들어 이라크에서만 4번째 수의계약으로 체결한 사업이다.
대우건설은 이라크 남부 바스라주 코르 알 주바이르에서 8600만 달러(약 1017억원) 규모의 '침매터널 제작장 조성공사'를 수주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라크 항만청(GCPI)에서 발주한 이번 공사는 이라크 남부 바스라주 알 포 지역에 조성되는 신항만 사업의 기반시설 공사 중 일부다. 움 카스르지역과 알 포지역을 연결하는 침매터널 함체를 제작하기 위한 제작장을 조성하는 공사이며, 공사기간은 착공 후 20개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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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수주는 이라크 지역에서 ▲방파제 추가 공사(3월) ▲컨테이너터미널 1단계 공사(4월) ▲ 진입 도로 공사(8월)에 이은 올해 네 번째 수주다. 누적 계약금액은 4억6000만 달러(약 5500억원)다.
이라크 정부는 유일 심해항인 알 포 신항만을 터키 및 인근 국가 철도사업과 연계 개발해 세계 12대 항만으로 만들 계획으로, 코르 알 주바이르 침매터널 공사는 그 계획 중 하나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침매터널 공사의 첫 번째 패키지인 침매터널 제작장 조성공사를 대우건설이 수의계약으로 계약했다는 점은 의미하는 바가 크다"고 말했다.
향후 후속 패키지로 발주 예상되는 침매터널 본공사는 육상에서 제작한 구조물을 해저(최고수심 약 16M)로 가라앉혀 연결시켜 나가는 공법으로 약 2km의 터널로 건설될 예정이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알 포 신항만 사업의 경우 해군기지, 정유공장, 주택단지 등 향후 후속공사가 연이어 발주될 예정"이라며 "발주처와의 신뢰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해 향후 이라크와 나이지리아를 잇는 제2의 대표 해외 전략 거점 시장으로 만들 계획이다"고 말했다.
대우건설의 이라크 시장 확대는 해외시장의 현지화 및 거점화를 추진하겠다는 '마케팅역량 강화'(지난해 10월 뉴비전과 함께 발표한 4대 핵심전략) 전략의 일환이다.
특히 이번 침매터널 제작장 조성공사 수주는 김형 대우건설 사장이 직접 이라크 현지에서 계약을 진두지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