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이 중국 자회사를 팔아 비비고 중심의 글로벌 전략제품 확장에 나선다. 3000억원의 매각 대금을 통해 재무 건전성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CJ제일제당은 중국 식품 자회사 지상쥐(吉香居) 보유지분 전량을 매각했다고 31일 밝혔다.
매각 대금은 약 3000억 원이며 매수자는 복수의 중국 기관투자자와 지상쥐의 기존 2대 주주다. CJ제일제당은 2011년과 2016년 두 차례에 걸쳐 지상쥐 지분 총 60%를 약 385억원에 인수한 바 있다. 지난해 지상쥐 매출은 약 2091억 원이다.
이번 지상쥐 지분 매각을 계기로 CJ제일제당은 '선택과 집중'을 통해 비비고 브랜드 중심의 K-푸드 대형화에 속도를 내고 재무 건전성도 강화하겠다는 전략이다.
지난해 중국에서 약 1650억 원의 매출을 기록한 글로벌 전략제품(GSP) 사업을 확장하고 온라인 채널 강화에도 힘쓸 방침이다. GSP(Global Strategic Product)는 CJ제일제당이 K-Food 글로벌 확장을 위한 전략제품 7종(만두,롤, 치킨, 가공밥, 김치, K-소스,김)이다.
CJ제일제당은 청도식품과 지상쥐 두 자회사를 기반으로 중국 식품 사업을 운영해왔다. 청도식품은 비비고 냉동식품과 다시다를 비롯한 K-푸드를 생산∙판매했고 지상쥐는 중국식 반찬류인 자차이와 중국식 장류 등을 취급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글로벌 전역에서 K-푸드 전략제품을 중심으로 식품사업을 확대하고 있고 중국도 이 같은 큰 방향성에 맞춰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며 "매각 대금은 주로 재무 건전성을 강화하는 데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