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뉴 한화’ 3형제, 승계 작업 가시권

  • 2023.02.14(화) 17:09

지배구조개편 속도…승계작업 간결해져
장남 태양광+방산·차남 금융·삼남 유통

(왼쪽부터) 김동관 한화솔루션 부회장, 김동원 한화생명 사장, 김동선 한화갤러리아 전략본부장 /그래픽=비즈워치

한화솔루션이 백화점 사업부 ‘갤러리아’ 부문의 인적분할을 확정했다. 이로써 한화그룹 3세 경영이 본궤도에 오르게 됐다. 이번 인적분할로 지배구조가 보다 단순해지면서 김승연 회장의 세 아들이 경영 전면에 나설 것이란 분석이다.

장남 김동관 한화솔루션 부회장이 방산·태양광·석유화학 부문을, 차남 김동원 한화생명 사장과 삼남 김동선 한화갤러리아 전략본부장이 각각 금융과 호텔·유통 부문을 맡는 구조다.승계 구도가 명확해졌다는 평가다. 

김동선, 한화갤러리아 ‘독립’

한화솔루션-한화갤러리아 인적분할 내용./그래픽=비즈워치

한화솔루션은 지난 13일 정기 주주총회를 열고 갤러리아 부문 인적분할의 건을 가결했다. 한화갤러리아가 지난 2021년 4월 한화솔루션에 흡수합병된 지 2년여 만에 다시 이뤄진 인적분할이다. 갤러리아는 인적분할 이후 프리미엄 리테일과 신사업 확대로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한화솔루션은 이미 지난해 9월 임시 이사회를 통해 갤러리아 부문의 인적분할을 예고한 바 있다. 이번 결정으로 한화솔루션과 한화갤러리아가 기존 주식을 9 대 1 비율로 갖게 됐다. 분할은 오는 3월 1일, 재상장은 3월 31일에 진행될 예정이다.

인적분할이 완료되면 한화갤러리아는 ㈜한화의 자회사가 된다. 그동안은 ㈜한화의 손자회사였다. 업계에서 이번 인적분할을 “승계를 위한 작업이 가시화됐다”고 보는 이유다. 이렇게 되면 김승연 회장의 세 아들이 각자 맡은 부문별 계열사가 ㈜한화 아래 병렬구조로 배치된다. 향후 독립경영이 용이해진다. 

특히 갤러리아 부문을 이끄는 김동선 본부장의 영역이 더욱 넓어질 것으로 보인다. 업계에서는 갤러리아 상장 이후 확보된 투자자금을 통해 김 본부장이 신규사업 등 경영 확장에 본격 나설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김 본부장은 지난 2014년 한화건설 과장으로 입사해 경영 수업을 시작했다. 업계에선 향후 김 본부장이 ㈜한화와 한화솔루션이 보유한 한화호텔앤드리조트 지분을 매입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현재 김 본부장은 한화호텔앤드리조트 전무를 겸하고 있다. ㈜한화와 한화솔루션이 가진 한화호텔앤드리조트 지분은 각각 49.8%, 49.57%다.

㈜한화 지분 승계가 관건

한화 3세 승계구도./그래픽=비즈워치

김 회장의 차남인 김동원 한화생명 부사장이 사장으로 승진한 것도 한화그룹의 3세 경영이 구체화하는 신호탄으로 여겨진다. 이로써 김 신임 사장은 입사 9년 만에 사장 자리에 오르게 됐다. 김 사장은 그동안 한화생명 전사혁신실 부실장, 디지털혁신실 상무, 최고디지털책임자 등을 역임했다.

특히 디지털 혁신에 공을 들였던 김 사장은 손해보험업계 최초의 인터넷 전업 보험사인 캐롯손해보험 출범에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했다. 김 사장은 지난해 ㈜한화가 한화생명의 최대주주인 한화건설을 흡수하면서 승계 구도가 더욱 명확해졌다. 그룹 내 금융사업 지배구조가 간소화하고 한화생명을 중심으로 금융계열사들은 수직계열화됐다.

장남 김동관 부회장은 한화솔루션·한화에어로스페이스 등 핵심 계열사를 맡으며 차기 총수로 지목되고 있다. 김 부회장은 신재생에너지와 항공우주산업 등을 그룹 내 핵심 사업으로 성장시켰다. 지난해 경기침체로 석유화학업계가 어려웠던 상황에서도 한화솔루션은 ‘1조원 클럽’에 가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수혜도 예상돼 올해에도 실적 고공행진을 이어갈 것이라는 예상이 많다.

다만 삼형제가 한화그룹의 승계작업 마무리를 짓기 위해선 지배구조 최정점에 있는 ‘㈜한화’의 지분을 언제 어떻게 확대하느냐가 관건이다. 현재 ㈜한화의 최대주주는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다. 김 회장은 22.65%를 보유 중이다. 이어 김 부회장이 4.44%를, 김 사장과 김 본부장은 각각 1.67%를 갖고 있다. 

㈜한화의 2대 주주는 한화에너지(9.70%)다. 한화에너지의 지분은 김 부회장이 50%, 나머지 두 형제가 각각 25%씩 지니고 있다. ㈜한화와 한화에너지가 합병할 경우 이들 삼형제가 ㈜한화 지분을 손쉽게 늘릴 수 있다. 이런 이유로 업계애선 한화그룹의 승계에 대한 다양한 시나리오가 나오고 있다.

김상수 한국신용평가 수석애널리스트는 “한화그룹 내 계열 전반의 사업·지배구조 재편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고 ㈜한화가 금융과 비금융 계열사 지분을 동시에 보유하게 되는 점을 감안하면 추가적인 계열사업 및 지분구조 변화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