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가 IPTV 서비스 전면 개편을 통해 새로운 홈 미디어 시대를 열겠다는 사업비전을 4일 발표했다.
KT는 이날 오전 서울 중구 노보텔 앰배서더 동대문 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IPTV 서비스인 '올레tv'를 '지니TV'로 새롭게 개편한다고 밝혔다. KT 관계자는 "'지니뮤직' 'KT스튜디오지니' '미디어지니'에 이어 IPTV 서비스에도 지니 브랜드를 통일성 있게 적용해 그룹사 간 시너지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KT는 인공지능(AI) 기반의 '미디어포털' 서비스로 홈 미디어 시대를 열겠다고 선언했다. 미디어포털은 모든 콘텐츠를 한 플랫폼에서 편리하게 제공하는 새로운 'UI(User Interface)'를 의미한다고 KT는 설명했다.
지니TV의 메뉴는 △영화·드라마·VOD △라이브(LIVE) 채널 △키즈랜드 △지니앱스 △OTT서비스 등 총 5가지 전용관으로 구성된다.
OTT서비스 전용관은 넷플릭스, 유튜브 등을 한 화면에서 제공한다. 내년 초에는 티빙이 추가되며, KT는 국내외 OTT 사업자 제휴를 확대해 전용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늘려갈 계획이다.
지니앱스에는 게임, 노래방 등 기존 TV앱 외에 '지니 픽(Pick)' 메뉴를 신설해 뮤직 콘서트관, 골프관, 댄스관과 같은 다양한 특화 콘텐츠를 모았다.
미디어 전문 AI 엔진 '라이프 스타일 AI큐레이션'은 매일 30억건의 이용 로그를 통해 고객의 라이프 패턴을 찾아내고, 최근 시청 트렌드와 키워드·장르 등의 정보를 결합해 콘텐츠를 추천해준다.
예를 들어 실시간 방송을 주로 보는 가정에는 5개의 전용관 중 라이브채널 전용관을 첫 화면으로 추천하고, 신혼부부 고객에게는 OTT서비스가 전용관 중 가장 앞으로 배치된다. 이외에도 요일과 시간대별 시청 이력을 분석해 고객이 특정 시간에 자주 보는 채널을 추천한다.
지니TV의 새로운 화면은 이달 말까지 지니TV 셋톱박스A(구 기가지니A)에서 순차적으로 적용된다. 12월부터는 지니TV 셋톱박스3(구 기가지니3)에서도 제공하는 등 추후 적용 셋톱박스를 점차 확대할 예정이다.
강국현 KT 커스터머사업부문장(사장)은 "급변하는 미디어 콘텐츠 환경에 발맞춰 지니TV로 새출발한다"며 "'플랫폼의 플랫폼'으로 도약하기 위해 미디어포털로 새로운 홈미디어 시대를 열고 국가 미디어 생태계 발전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