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임팩트는 6일 전국우수시장박람회에서 전통시장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통령상인 '2023년 전통시장 활성 유공 표창'을 수상한다고 밝혔다.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이 박람회는 전국 전통시장의 우수 상품을 전시·판매하는 행사로, 2004년부터 매년 개최돼 올해로 19회째를 맞이했다.
카카오임팩트가 받은 '전통시장 활성 유공 표창'은 전통시장 활성화에 기여하고, 상인회·정부와 상생 협력하며 전통시장 사기진작 및 자긍심 고취에 기여한 단체를 대상으로 수여하는 상이다.
카카오임팩트와 카카오는 지난해부터 전통시장 활성화와 소상공인 상생을 위한 디지털 전환 사업인 '우리동네 단골시장' 사업을 추진했다.
이를 통해 전통시장과 개별 점포의 카카오톡 채널 개설을 돕고 디지털마케팅과 온라인 소통 교육을 제공해 시장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한 점을 인정받아 대통령상을 수상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우리동네 단골시장'은 지난해 서울 양천구 신영시장을 시작으로 올해 9월까지 전국 36개 시장의 디지털 전환 교육을 완료했다. 이달부터 75개 시장에 대한 지원이 시작되면 연내 전국 111개 시장이 혜택을 받을 전망이다.
또 '우리동네 단골시장' 사업 시작 이후 현재까지 전국 36개 시장에 걸쳐 카카오톡 채널 1506개가 개설됐다.
채널들은 합산 약 11만 6227명의 카카오톡 채널 친구 수를 확보했으며, 교육 참가 상인 대상으로 진행한 만족도 조사 결과는 5점 만점에 4.7점을 기록했다.
육심나 카카오임팩트 사무국장은 "디지털 전환이란 새로운 변화에 대한 전통시장 상인들의 열정과 카카오의 노력이 인정받아 기쁘다"며 "앞으로도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지원 방안을 고민하겠다"고 말했다.